[정보체계론] 정보기술과 행정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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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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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행정개혁과 정보기술
1. 융합 배경
2. 주요 국가의 추진동향
II. 정보기술의 잠재적 개혁성
1.능률성 증진
2. 분산/분권화
3. 책임성 강화
4.자원관리의 개선
5. 시장화
6. Heeks의 분류
Ⅱ. R.Heeks의 행정개혁에의 접근방법
1. ‘Four-Eyes Model'
2. 대안적 모델
Ⅲ.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개혁의 문제점
1. 정보 및 정보기술에 관련된 편향적 인식과 그에 대한 반론
2.정보기술이 지닌 기본 가정과 비현실성
3.관리·구조적 실패원인들
Ⅳ. 정보기술을 활용한 행정개혁의 성공전략
1. 재정적 측면의 전략
2. 인사관리적 측면의 전략
3. 정보기술 설계 및 도입 측면에서의 전략
4. 전략선택을 위한 전략
Ⅴ.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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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행정개혁과 정보기술
1. 융합 배경
1)공공분야의 위기현상
공공부문의 위기현상은 1970년대부터 두드러지기 시작하였다. 공공부문에의 위기현 상에 대한 입장은 중앙집권적 성향, 책임성 결여, 능률성 저하, 낭비적 자원관리, 그 리고 시장의 부재 등과 같은 원인들에 의하여 기인되었다는 것이 많은 학자들 간의 공통적인 의견이다. 이러한 원인들에 의해 초래된 공공분야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 여 거의 대부분의 국가들은 자신들의 개혁의제에 분산화ㆍ분권화, 책임성 강화, 능률 성 제고, 자원관리 개선, 그리고 시장화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공공분야의 위기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각 국의 공통적인 노력은 다음 과 같다.
(1) 중앙집권적인 의사결정 방식에서 벗어나 실질적인 행정행위가 이루어지는 하부조 직이나 지방정부로의 의사결정권의 이양이 이루어지고 있다.
(2) 공무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결정이나 행위에 대해 책임성을 부여하여, 업무실적의 제고는 물론 고객에게는 보다 융통적ㆍ반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행 해지고 있다.
(3) 낭비, 실기, 관리실패 또는 부정부패 등과 같은 요소들로 인해 투입된 자금이 비 능률적ㆍ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려는 각종의 조치들이 행해지고 있다.
(4) 인적 자원, 예산, 그리고 기타 자원들의 효과적 사용을 증진하기 위하여, 각종 자 원에 대한 사용계획을 비롯하여 평가ㆍ관리 방식을 새롭게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 고 있다.
(5) ‘시장의 힘’을 이용하여 고착되어 왔던 공공분야 내의 관계, 시민(고객)과 정부와 의 관계, 그리고 공사 부문간의 관계를 새로운 차원에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서비스 전달의 효과성을 제고시키려 하고 있다.
2) 정보화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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