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께 a+를 주신 리포트입니다. 최고의 선택으로 최고의 학점을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시들해지는 재래시장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사실 오늘날의 소비패턴에 재래시장이 다시 살아난다는 것이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는 말이 있다. 그렇다. 비록 쉽지는 않지만 길은 있다. 다만 부활하는 과정에서 고통은 감내해야 할 것이다. 한 가계(재래시장의 점포는 대부분이 개인 사업자)의 생사가 걸린 문제에 잠깐의 고통이 두려우랴!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엔터테인먼트가 필요하다. 현대의 쇼핑문화는 그저 필요한 물건만을 구입해 가는 것이 아니다. 쇼핑을 하며 가치 있는 재화를 얻음과 동시에 정신적인 즐거움도 누리길 원하는 게 오늘날의 소비자들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채워주기 위해 재래시장은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는 축제나 행사로 구체화될 수 있으며(자갈치 바다축제 같은) 지역 특색과 아이들 교육에 관련이 되어 있다면 더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주차 공간 확보와 배송서비스가 필요하다.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집집마다 차가 거의 한 대씩은 보급이 되어 있고 앞서 말한 쇼핑문화에 가족단위의 쇼핑이 추가되었다. 소비자들은 가족단위로 움직일 때 대중교통보다는 자가용이 훨씬 편리하고 시간과 비용 면에서도 더 효용이 있다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어느 순간부터 대량구매에 익숙해져 장바구니가 무거워지고 있어 예전처럼 양손 가득히 들고, 머리에 이고 운반을 하기에는 중량상 품위상 한계가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재래시장은 배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는 시장의 규모에 따라 대형시장은 점포에서 주차장(Store to Parking lot)으로, 소형시장은 시장에서 가정(Market to Door)으로의 운반 및 배송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먼저 재래시장이 시들해진 이유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9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할인마트(이하 마트라 함)가 선보이고 IMF와 함께 마트는 급성장을 하게 된다. 백화점을 위협할 정도로 커져버린 마트는 마침내 재래시장을 도태의 위기에 빠뜨렸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이 재래시장을 외면하고 마트로 발길을 돌린 이유는 무엇일까? 소비자들이 재래시장에 가지 않는 이유, 마트에 가는 이유, 그리고 아직도 재래시장에 가는 이유와 마트에 가지 않는 이유들을 찾아보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jje1***
    (2008.06.11 15:07:49)
회원 추천자료
  • [재래시장]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 추진방안
  • 재래시장의 활성화방안 ;재래시장활성화의 사례와쇠퇴원인 분석■ 목차1. 재래시장의 기원 및 개념2. 재래시장의 기능1) 기능분류 2) 기능변천3. 재래시장의 분류1) 상권 크기별 구분 2) 시장 크기별 구분3) 시장 소유별 구분 4) 시장형태별 구분5) 개설주기별 구분 6) 취급상품별 구분7) 소재지별 구분4. 재래시장의 쇠퇴원인5. 재래시장의 활성화 필요성1) 지역 경제의 측면2) 고용안정 측면3) 지역특산물 측면4) 도시환경 측면5) 지역정치 측면6.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
  • 재래시장 활성화방안Ⅰ. 재래시장의 현황과 일반적 문제점충북경제포럼 정책연구 / 20001. 시장의 정의 ○시장이란 유통산업발전법(1997.7)의 업태 정의에 따르면 매장면적이 3,000㎡으로서 동일한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시설에서 도소매업 및 용역업이 혼재된 매장으로 분양이 가능한 것을 말함.2. 재래시장○재래시장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시장으로 기 개설된 시장 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로서 시설이 노후되어 재개

  • [재래시장] 재래시장의 현황 및 활성화방안
  • 1. 재래시장이란?시장이란 “제품이나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관심이 있으며,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려고 하는 사람이나 기업이라 할 수 있다.”로 정의하였다. C.S.Belshw는 시장이란 “사회, 경제, 문화 및 기타 대상물을 가진 장소로서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모여서 가격이 결정되고 지불 되는 곳”이라 정의하였고 R.J.Bromely는 “시장은 매주 또는 월 1회 이상이지만 매일 보다는 덜 규칙적으로 열리는 곳으로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일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전통시장활성화방안 -목차-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의(2) 전통시장의 효용가치2. 전통시장의 현황과 문제점분석3. 전통시장의 환경분석4. 전통시장의 부진원인5.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방안6.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마케팅 4P전략 제언(1) Product (제품전략)(2) Price (가격전략)(3) Place (유통전략)(4) Promotion (프로모션전략)7.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나의의견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1. 전통시장(재래시장)의 개념(1) 전통시장의 정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재래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Ⅰ. 서 론우리나라의 경제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뤄 세계사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였다. 이에 따른 생산과 소비부문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으나, 성장속도에 비추어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는 소외되거나 불균형 발전 양상이 심화되었다. 그 중 하나가 재래시장의 대형마트에 비해 비 발전된 것이 그 한 예이다. 필자는 재래시장을 가끔 구경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토속적인 물건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