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리얼리즘] 네오리얼리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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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2.배경과 전개

3.특징적 스타일
1) 현장 작업(야외 촬영, 자연 조명, 즉흥 연출)
2) 비직업 배우
3) 후시 녹음
4) 일상적 소재
5) 롱쇼트/롱 테이크/트래킹 샷
6) 단순한 서사 형식

4.대표적 감독과 작품
1)로베르토 로셀리니
2)루키노 비스콘티
3)비토리오 데 시카
5.의의와 영향
본문내용
1.네오 리얼리즘의 정의
네오 리얼리즘이란 1942년 이탈리아 영화 비평가인 안토니오 피에드란겔리와 움베르토 바르바로가 처음 쓰기 시작한 용어라고 한다. <자전거 도둑>등 네오리얼리즘 성향의 작품을 다수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 세지르 자바티니는 ‘이전 영화들은 사물을 멋있고 품위 있게 보이도록 꾸밈에 비중을 두었는데 이제 이 같은 허구보다는 사실을, 고상한 영웅보다는 평범한 사람을, 예외적인 것보다는 일상에서 쉽게 대할 수 있는 현실을 그리고 타락하고 희망 없는 사회구조가 인간의 가치를 어떻게 파괴하고 위협하는가를 다루고 있는 것이 바로 네오 리얼리즘의 특징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2.배경과 전개
2차 대전 이전의 이탈리아 영화들은 무솔리니의 선전 영화와 낙관적 부르주아 영화(일명 백색 전화영화 White Telephone Films), 도피적인 코미디물과 뮤지컬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무솔리니의 파시스트 정부는 범죄와 비도덕적인 것이 영화에 담겨서는 안 된다는 지침을 내려놓았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들은 현실과 유리되어 있었으며 오직 이탈리아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에에만 관심이 있었는데, 웅대한 대하 사극물과 감상적인 상류 계급 멜로 드라마의 제작에 편중되어 있었던 것이다.
1943년 무렵 이탈리아 파시즘 정권은 종말을 맞고 있었고 1944년 연합군이 이탈리아를 점령했다. 전후의 이탈리아 영화계는 패잔국의 공통적인 특징인 문화침식으로 미국영화(할리우드 영화)가 판을 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이탈리아 영화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영화인들의 부단한 노력과 두 번에 걸친 대전에서의 패전 경험이 더해져 새로운 영화의 흐름이 일어난다.
젊은 영화인들은 기존의 제도적이고 시스템 적인 영화 제작의 방식에서 탈피해 거리로 나가 그들의 열정을 필름에 담기 시작했다. 파시즘이 몰락되었기 때문에 노동 계급과 도시인의 궁핍한 삶의 조건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그들은 현실의 거친 모습들을 담으려고 했고, 관객들의 현실을 통해 관객과 만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원칙들은 영화의 스타일과 내용에도 스며들었으며 사회적 현실, 즉 전후 이탈리아에 만연한 빈곤과 실업에 그 초점은 맞춰졌다. 당연히 현실도피적인 해피엔딩이나 기존의 극의 흐름을 탈피하고 보다 더 현실적이고 즉흥적인 영화들이 탄생되었는데 1942년 루치노 비스콘티의 <강박관념>이 네오리얼리즘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세계 영화사/잭C.엘리스,(변재란 역)/이론과실천
영화 예술/데이비드 보드웰,크리스틴 톰슨(주진숙,이용관 역)/이론과 실천
세계 영화 기행1,2/조재홍 외/거름
영화사전-이론과 비평/수잔 헤이워드(이영기 역)/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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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아 현실적인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를 원했다. 그들은 다수의 야외촬영을 선호하면서 주로 파리나 그 주변의 실제 장소에서 촬영을 했으며, 감독들은 배우들에게 대본을 있는 그대로 연기하기 보다는 즉흥적인 연기나 대사를 만들어내도록 권장하는 등의 즉흥적인 영화촬영을 통한 실험성도 엿볼 수 있다. 자아의 반영 누벨바그 영화는 인간의 사유보다 행동과 행위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작품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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