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고령화 사회
Ⅰ.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
Ⅱ. 고령화 사회의 특징
Ⅲ. 고령자의 특성변화
(1) 고령자 단독세대 증가
(2) 고령자의 구매력 향상

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Ⅰ. 실버산업의 개념과 특성
Ⅱ.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
Ⅲ. 노인 인구의 증가
Ⅳ. 노인의 경제력강화
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노인생활의 양질화현상
Ⅵ. 등장 배경

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Ⅰ. 실버산업의 현황
ⅰ. 주택관련사업
ⅱ. 가정봉사원사업
ⅲ. 복지용품 판매관련 사업
ⅳ. 금융관련사업
ⅴ. 여가활동관련사업
ⅵ. 노인전문병원
Ⅱ. 실버산업의 문제점
ⅰ. 실버산업의 시장협소
ⅱ. 실버산업
ⅲ. 노후소득보장정책의 미흡
(1)연금제도에 대한 지원제도의 미흡
(2)퇴직금제도
(3)노인의 고용촉진
(4)조세감면
(5)교통수당 및 경로우대제
ⅳ. 실버산업과 관련된 상품의 고비용
ⅴ. 양로시설에 대한 인식부족
Ⅲ. 국・내외 비교
ⅰ. 유형별 사례

5. 실버산업의 육성방안
Ⅰ. 민간부문의 역할
ⅰ. 다양하고 차별화된 실버상품 개발, 공급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미지 향상
ⅲ. 종교단체의 참가
ⅳ. 자원봉사제도의 정착
ⅴ. 젊어지자
ⅵ. 유유상종 트렌드
Ⅱ.정부부문의 역할
ⅰ. 노후소득보장정책 개발 및 시행
ⅱ. 실버산업에 민간투자유치 정책
ⅲ. 공공용지의 무상제공과 금융지원 및 부대시설의 지원
ⅳ. 실버산업에 대한 법률적 지원
ⅴ. 노인복지세의 도입
ⅵ. 양로시설에 대한 인식의 전환
ⅶ. 수요자에 대한 할인권 지급

6.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고령화사회 의 도래를 맞아 우리도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 경우처럼 정년 후에도 저축. 연금 등 고정적인 소득원이 있는 노인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21세기의 성장이 유망한 산업이 될 것이다. 실버산업은 민간기업이 시장경쟁원리에 입각하여 고령자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생활의 안정과 편의 그리고 건강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의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른 실버산업은 성장가능성이 풍부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체들은 고령자들의 복지후생지원 차원보다는 사업다각화 등의 차원에서 진출하려는 경향이 강한 편이고, 또한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실버산업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민간기업들은 사회적인 유구가 되고 있는 유료노인주거시설 설립에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나아가 시설설립 자체를 검토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아직 노인계층이 확실한 소비주체로 자리매김을 못한 상태에서 사회적인 인식부족과 법적규제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실버산업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21세기의 성장 가능한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 하도록 하는 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강수지. 실버시대의 실버산업. 도서출판 동인. 1996.
김성순. 고령화 사회와 복지행정. 홍익제. 1990.
문현상 外 5명. 최근 인구동향에 관한 종합분석. 한국복원사회연구원. 1993
민재성 外 3인. 한국의노령화 추이와 노인복지대책. 한국개발연구원. 1993.
한국노인문제연구소. 노인생활실태 및 의식구조. 실버산업개발저략. 홍익제
원흉희 外(2000). 「실버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유기상(1997). 실버산업을 잡아라
고정민・정연승(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자료
실버산업길잡이 -http://guide.kasinet.or.kr
다음 -www.daum.net
네이버 -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실버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시대가 변해도 늘 그 자료가 비슷비슷합니다.
    달라지는 트랜드나 문제점 제시 등... 한결같이 정책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죠.
    90년초 실버타운 실버마케팅이란 단어를 접하면서 관심을 가졌는데...
    우리나라 실버는 가난하다는 것. 열악한 현실입니다. 어쩜 실버마케팅이란 것도
    부유한 실버를 향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미하는 것 아닐런지요...

  • nepas***
    (2007.06.10 04:45:05)
회원 추천자료
  • 화장품 보고서 비교 실버산업의 이해 보고서
  • 산업 실태파악을 위한 신뢰성 있는 통계생산 및 지속적인 고령친화산업 통계 DB 구축이 필요하다.연구 성과 실용화진흥원 – 화장품시장동향한국 보건산업진흥원 - 2014년 화장품시장 분석 보고서베이비붐 세대 은퇴 관련 산업 활성화 방안, 장석인. 문혜선, 2011/12, 산업연구원 2012년 고령친화산업욕구조사 ‘실버세대의 화장품 사용성 향상을 위한 디자인 연구: 시각 정보를 중심으로‘(윤성현)‘능력 있는 베이비붐 세대’ 엇갈리는 패

  • 실버타운 현황과 운영에 대한 정책제언00
  • 실버타운 현황과 운영에 대한 정책제언00Ⅰ. 서 론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초고령화 사회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잇는 실저이다. 그에 따른 노인문제가 사회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잇는 실정이다. 외국의 경우에는 오랜 기간에 걸쳐 인구고령화에 대처해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다가올 고령사회에 대한 준비가 그만큼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이러한 급속한 고령화와 더불어 도시화, 산업화, 핵가족화로 가족의 노인부양 기능

  •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
  • < 목 차 >Ⅰ.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전망1. 고령화 사회의 의미와 실상2. 고령화 사회 현황, 전망, 원인 Ⅱ. 고령화의 영향 1. 경제에 미치는 영향2. 산업에 미치는 영향3. 금융에 미치는 영향 Ⅲ. 고령화 사회의 기회 : 실버산업1. 개요 2. 시장의 현황과 전망3. 분야별 현황 4. 유망분야5. 선진사례와 우리나라 Ⅳ. 대응방안 1. 실버산업이 활성화 되기 위한 전제 조건2. 대응방안3. 대응전략 Ⅰ.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전망1. 고령화 사회의 의미와

  • [실버마케팅사례] 실버산업(주거)과 시니어타운 발전 방향 -서울시니어스타워 VS 노블카운티
  • 실버산업(주거)과 시니어타운 발전 방향1. 실버타운의 발전 방향2. 서울시니어타운의 발전 전략Ⅰ. 실버마케팅 개요1.실버산업의 개념총인구 중에 65세 이상의 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사회를 고령화사회라고 정의한다. 인구의 증가함에 따라 노령인구도 증가함에 따라서 노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 육성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신산업이 바로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다.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 중엽부터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이라는 용어가 사용

  • [A+레포트]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우리나라의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내외 방송콘텐츠 성공사례를 분석한 후, 우리나라 방송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육성방안과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방송콘텐츠에 관한 이론적 고찰1. 방송콘텐츠의 개념일반적으로 콘텐츠(contents)란 인간을 위해 구성된 메시지(message)로써 미디어(media)와 결합되어 전달되는 상품(product)을 의미한다. 모든 콘텐츠는 인간의 창의성(creativity)을 바탕으로 상상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