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앞으로의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고령화 사회
Ⅰ. 우리나라의 고령화 추세
Ⅱ. 고령화 사회의 특징
Ⅲ. 고령자의 특성변화
(1) 고령자 단독세대 증가
(2) 고령자의 구매력 향상
3.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Ⅰ. 실버산업의 개념과 특성
Ⅱ. 실버산업의 시장 규모
Ⅲ. 노인 인구의 증가
Ⅳ. 노인의 경제력강화
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노인생활의 양질화현상
Ⅵ. 등장 배경
4.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Ⅰ. 실버산업의 현황
ⅰ. 주택관련사업
ⅱ. 가정봉사원사업
ⅲ. 복지용품 판매관련 사업
ⅳ. 금융관련사업
ⅴ. 여가활동관련사업
ⅵ. 노인전문병원
Ⅱ. 실버산업의 문제점
ⅰ. 실버산업의 시장협소
ⅱ. 실버산업
ⅲ. 노후소득보장정책의 미흡
(1)연금제도에 대한 지원제도의 미흡
(2)퇴직금제도
(3)노인의 고용촉진
(4)조세감면
(5)교통수당 및 경로우대제
ⅳ. 실버산업과 관련된 상품의 고비용
ⅴ. 양로시설에 대한 인식부족
Ⅲ. 국・내외 비교
ⅰ. 유형별 사례
5. 실버산업의 육성방안
Ⅰ. 민간부문의 역할
ⅰ. 다양하고 차별화된 실버상품 개발, 공급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미지 향상
ⅲ. 종교단체의 참가
ⅳ. 자원봉사제도의 정착
ⅴ. 젊어지자
ⅵ. 유유상종 트렌드
Ⅱ.정부부문의 역할
ⅰ. 노후소득보장정책 개발 및 시행
ⅱ. 실버산업에 민간투자유치 정책
ⅲ. 공공용지의 무상제공과 금융지원 및 부대시설의 지원
ⅳ. 실버산업에 대한 법률적 지원
ⅴ. 노인복지세의 도입
ⅵ. 양로시설에 대한 인식의 전환
ⅶ. 수요자에 대한 할인권 지급
6.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고령화사회 의 도래를 맞아 우리도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국 경우처럼 정년 후에도 저축. 연금 등 고정적인 소득원이 있는 노인층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산업은 21세기의 성장이 유망한 산업이 될 것이다. 실버산업은 민간기업이 시장경쟁원리에 입각하여 고령자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생활의 안정과 편의 그리고 건강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의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른 실버산업은 성장가능성이 풍부한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체들은 고령자들의 복지후생지원 차원보다는 사업다각화 등의 차원에서 진출하려는 경향이 강한 편이고, 또한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으로 실버산업을 건전하게 육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결여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민간기업들은 사회적인 유구가 되고 있는 유료노인주거시설 설립에 관심을 갖고 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나아가 시설설립 자체를 검토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나 아직 노인계층이 확실한 소비주체로 자리매김을 못한 상태에서 사회적인 인식부족과 법적규제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실버산업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고 21세기의 성장 가능한 산업으로 자리를 구축 하도록 하는 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강수지. 실버시대의 실버산업. 도서출판 동인. 1996.
김성순. 고령화 사회와 복지행정. 홍익제. 1990.
문현상 外 5명. 최근 인구동향에 관한 종합분석. 한국복원사회연구원. 1993
민재성 外 3인. 한국의노령화 추이와 노인복지대책. 한국개발연구원. 1993.
한국노인문제연구소. 노인생활실태 및 의식구조. 실버산업개발저략. 홍익제
원흉희 外(2000). 「실버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유기상(1997). 실버산업을 잡아라
고정민・정연승(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자료
실버산업길잡이 -http://guide.kasinet.or.kr
다음 -www.daum.net
네이버 -www.naver.com
자료평가
- 실버마케팅에 관심이 많은데... 시대가 변해도 늘 그 자료가 비슷비슷합니다.
달라지는 트랜드나 문제점 제시 등... 한결같이 정책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죠.
90년초 실버타운 실버마케팅이란 단어를 접하면서 관심을 가졌는데...
우리나라 실버는 가난하다는 것. 열악한 현실입니다. 어쩜 실버마케팅이란 것도
부유한 실버를 향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위미하는 것 아닐런지요...
- nepas***
(2007.06.10 04:45: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