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을 통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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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방법

Ⅱ. IMC 전략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IMC의 이론적 고찰
가. IMC의 정의
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도구
다. IMC의 등장배경
라. IMC의 개념과 특징
마. IMC의 잘못된 인식들
2. IMC목표 : 브랜드 자산의 구축
가. 브랜드 인지도
나. 브랜드 이미지
3. IMC전략의 수립과정

Ⅲ. 인터넷의 발달
1. 인터넷이란?
2. 인터넷의 발달

Ⅳ. 인터넷과 광고
1. 인터넷 속의 광고
가. 인터넷광고의 특징
나. 인터넷광고와 일반 매체 광고의 비교
다. 인터넷광고의 종류
2. 인터넷 이용자 분석
가. 인터넷 이용자 정의
나. 인터넷이용률 및 이용자수

다. 인터넷 이용 행태
라. 인터넷의 영향
마. 인터넷과 경제활동
바.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사. 인터넷 이용자 자료 분석
3. 인터넷광고의 장점
가. 인터넷 이용 시간대에 따른 분석
나. 인터넷광고가 타매체 광고에 비해 주목 받는 점

Ⅴ. 인터넷과 IMC
1. 효과적인 IMC의 사례
가. 패션 이너웨어 '르페'
나. 삼성전자 노트북 '센스'
2. 인터넷을 통한 효과적인 IMC 사례
가. 최초의 인터넷을 통한 IMC : 스무살의 011 ' TTL'
나. 그룹별 맞춤 e-mail이 성공요인 : 삼성전자 '애니콜랜드'
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절묘한 조화 : 태평양 '헤라'
3. 인터넷을 이용한 효과적인 IMC 모델 연구

Ⅵ.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학의 꽃은 마케팅이고 마케팅의 꽃은 광고라는 말이 있다. 광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광고는 시대의 흐름에 따른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그 성격이나 수단이 바뀌게 마련이다.
요즘 인사이트 마케팅(Insight Marketing)이 유행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특성이나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감성이나 감각을 찾아 그것을 자극하는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전통적인 마케팅의 4P인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에서 벗어나 이제는 마케팅의 4C가 중요시 되고 있다. 소비자(Consumer),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편의(Convenience), 비용(Cost)이 바로 그것인데 이 네가지를 잘 융합한 것을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즉 IMC(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라고 한다.
그밖에도 미셸위, 박지성, 박찬호 등 유명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 등 환경의 변화와 발맞춰 광고계 역시 큰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한류열풍과 삼성, LG 등 Global 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진출로 해외 광고 시장에도 진출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회를 바탕으로 광고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새로운 광고 매체로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확충하는데 노력을 기하고 있다.
이렇게 광고는 기회적인 요소도 많아졌지만 이러한 환경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는 과제를 낳게 되었다. 광고 앞에 놓인 과제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와의 접목을 통한 발전방안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국 내 서 적
.안광호, 유창조「광고원론IMC」, 법문사 , 2002
.장대련 「광고론」, 학현사 , 2000
.권근원 「마케팅」, 삼우사 , 2004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논 문
.『인터넷 광고효과에 대한 논문』, 이종은 , 한국전통상학회, 2003
.『인터넷 광고의 경향과 추세에 대한 연구』, 김준평 , 2002

- 인터넷 자료
.한국방송광고공사(www.kobaco.co.kr)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http://isis.nida.or.kr/ )

- 신문보도자료
.한국경제 'IMC..최소비용 최대효과 불황기 알뜰광고' 1997년 5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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