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과 이용실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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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1
2. 연구방법 및 내용 2

Ⅱ. 패밀리 레스토랑의 이론적 배경 3
1.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념 및 특성 3
2. 패밀리 레스토랑의 도입과 발달과정 5
3. 패밀리 레스토랑의 유형분류 9

Ⅲ.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분석 13
1.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반적 현황 13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세부 현황 13
가. 업체별 진출 현황 13
나. 업체별 매출액 현황 20
다. 업체별 점포 증가율 현황 21


Ⅳ.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3
1.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 23

2. 패밀리 레스토랑의 개선방안 23


Ⅴ. 결론 29

Ⅵ. 참고 자료 30
본문내용
한국의 패밀리레스토랑은 1988년 미도파가 일본의 브랜드와 합작하여 ‘코코스’를 국내에 도입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전에는 패밀리레스토랑에 대한 개념 자체가 낯설었고, 이 업종에서는 처음 도입되는 해외브랜드인 만큼 업계의 관심도 대단했다. 이후 TGI가 진출하면서 관심이 고조되었고 국내 대기업들이 해외 유명외식브랜드와 손을 잡고 외식산업의 붐을 일으켰다. 이와 같은 패밀리레스토랑 증가현상은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한 외식 빈도의 증가, 자동차보유율 증가, 가족 중심적인 생활패턴의 변화 등 국민의식 자체가 다양한 외식산업 선택의 욕구로 분출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해외 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들의 급격한 성장이 신 사업을 구상하는 국내 대기업들의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패밀리 레스토랑의 형태상 특징을 요약하면, roadside 입지, 30~40대 규모의 주차장, free standing이라 불리는 독립점포로 건평 100평 전후의 대형건물, 100석 전후의 대규모 좌석수, 메뉴는 full line형으로 불리는 수프, 메인디쉬, 샐러드, 디저트, 드링크의 일체형, 서비스 스타일은 full service로 웨이터나 웨이트리스가 주문을 받고 요리를 객석까지 운반하며, 영업시간은 심야까지를 포함해서 장시간(24시간도 있음) 등이다.
패밀리 레스토랑은 그 이전까지의 일반적 음식점에 비해 점포는 대형이고 메뉴의 숫자도 풍부하며 서비스도 당시로서는 고급레스토랑이나 호텔의 레스토랑 등이 아니면 체험할 수 없는 것이었다. 이러한 패밀리레스토랑은 현금회전이라는 실제적인 부가이익 이외에도 개점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조직력이나 자본력이 취약한 개인 업체에서 사업전개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대기업들에 의해 도입되고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서구풍의 음식점을 찾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패밀리레스토랑이 상업성이 좋은 것으로 판단한 신규업체의 참여로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업체 간의 차별화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으며, 신세대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 불황으로 국내 외식업계는 소폭 성장을 하고 있고, 특히 패스트푸드업체는 안티 패스트푸드와 정크푸드 이미지로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패밀리레스토랑 업계는 아웃백와 빕스 등의 치열한 경쟁구도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양적, 질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의 해외 진출도 시작되었는데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를 시작한 카후나빌의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한식패밀리레스토랑 한쿡이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등 패밀리 레스토랑은 다른 어떤 외식업체보다도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외식문화를 주도해 가며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현황과 이용실태를 조사해 보고, 나아가 패밀리 레스토랑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선행 연구 논문
․ 조민애, 패밀리 레스토랑 종사원의 권유판매가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주대 산업경영대학원, 200508
․ 김준형,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전략연구 :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경원대 대학원, 200402
․ 이유환, 우리나라 패밀리 레스토랑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 경영대학원, 200302
․ 박수현, 패밀리 레스토랑의 디자인과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인지도 조사 : 국내브랜드와 해외브랜드의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연세대 생활환경대학원, 200308
․ 오유정,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평가에 관한 연구, 청주대, 1997
․ 권창희,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행동과 관여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1994

2. 단행본
․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0
․ 김동승, 외식산업창업마케팅, 백산출판사, 1998
․ 신재영 ․ 박기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9
․ 신재영 ․ 박기용 ․ 정청송, 호텔 ․ 레스토랑 식음료 서비스 관리론, 문헌사, 2001
․ 월간식당, FR업계 결산 및 전망(2001~2006), 2006. 2
․ 월간호텔 & 레스토랑, 전게서, 1997. 5
․ 월간호텔 & 레스토랑, 캐주얼 레스토랑 국내 상륙, 1994. 11
․ 포스리 경영, 함형기, 붐붐 테마 레스토랑의 시대, 1996. 7
․ 매일경제신문, 외식산업 창업과 경영강좌 : 13, 1997
․ 문화일보, 외식문화 정착역할 : 가족 레스토랑, 1995. 1

3. 인터넷
․ 맛있고 멋있는 Restaurant과 Menu에 대한 모든 것
(http://cafe.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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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꽤 괜찮은 자료인데
    너무 커리큘럼적입니다.
    담에 보다 실전적인 감각과 조사를 부탁드립니다. ^.^
  • foo***
    (2007.11.27 17: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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