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고용관리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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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채용관리
* 변화된 인재상에 걸맞는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확보관리 전략
* 인력수요/공급예측
* 모집원
* 선발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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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모집관리
1. 모집의 의의
모집이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유능한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선발하기 위하여 우수한 대상자들이 지원하게끔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하도록 유인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모집관리의 목적은 선발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적합한 능력이 있는 지원자가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며 또 지원자의 수도 적절히 확보하여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므로 모집은 넓은 의미에서 선발활동의 연장이라 할 수 있다. 인력수급계획에 포함되어 있는 장래의 필요인력의 수, 종류, 장소 및 시기를 바탕으로 해서 조직은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의해서 조직의 내외에서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고자 하게 된다. 이 때 조직 내부로부터의 충원은 승진 또는 재배치에 의해, 조직 외부로부터의 충원은 모집 및 선발에 의해 수행되어진다. 조직의 구성원은 퇴직 등 자연적인 인력변동과 조직의 확장, 새로운 기술이 도입 등으로 항상 변한다. 새로운 인력은 내부인력으로 충당하기가 어려워 외부로부터의 인력조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인력구조가 점차 고도화되어 새로운 기술인력과 고급관리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어 모집에 한 층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모집활동은 조직의 인력수요예측과 노동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전개되어야 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직전반에 대한 이미지 형성과 홍보활동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2. 모집방침
모집활동에는 몇가지 방침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계획적으로 정기모집을 할 것인가, 수시모집을 할 것인가, 사내모집을 할 것인가, 사외모집을 할 것인가, 경쟁조직 또는 다른 조직에서 스카웃해 올 것인가 등의 여러 문제에 관한 방침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모집방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은 모집활동의 여러 국면이 과연 ‘합리적’으로 실시되고 있는가를 검토하는데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적절한 선발비율, 즉 선발예정인력에 대한 응모자의 배수를 정하고 회사에서 바라는 자질을 갖춘 사람들이 응모하게끔 모집원을 선택하고 또 모집원에 적시에 충분한 정보가 도달하게끔 모집정보의 매체와 시기를 선택해서 모집의 효율을 높여야 한다.
3. 모집방법(모집원)
인력수급계획이 결정되면 모집활동을 전개한다. 최적자격의 종업원을 모집, 선발하기 위해서는 모집 이전 단계에서부터 모집대상자들에 대하여 유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유인의 초점을 집중시킬 수 있는 공급원을 찾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최적자격을 소지한 종업원의 공급원은 모집정책과 모집활동의 주요대상이 되며 동시에 정책과 활동에 있어서의 척도가 되고 있다. 모집은 일반모집과 특별모집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모집은 상대적으로 단순한 직무수행을 위한 노동집단모집이며 특별모집은 전문가나 관리자를 모집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모집원천에 따라 내부모집과 외부모집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승진정책에 의해 사내모집원이 이용되는데는 간편하고, 기존 종업원에 대한 고과기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기존 종업원은 그 조직을 잘 알고 있고 조직구성원의 사기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 등이 있다. 가장 효과적인 정책은 대부분의 공석은 일단 내부로부터 보충하되 충분한 자격여건을 갖춘 사람이 없을 경우에 외부로부터 보충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또한 상위경영층이나 전문직에 대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사외공급에 의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사내모집
조직 내부로부터의 충원은 외부모집보다 간편하고, 고과기록등을 활용하여 적합한 인물은 고를 수 있으며 추가적인 홍보활동이 필요없고 종업원들의 사기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모집범위가 제한되어 있고 사내승진과 같은 성격을 띠는 한계점이 있다.
사내모집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기능재고표 또는 관리자 목록을 참고하여 적격자를 찾는 방법이다. 기능재고표는 기능직에, 관리자 목록은 관리직에 적합하다.
둘째, 내부구성원 특히 부서장의 추천에 의해 좋은 사람을 내부추천으로 확보한다. 그러나 이 경우 부서장의 압력으로 특정인물이 선정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이 있다.
셋째, 사내공개모집제도로서 사내게시판에 공개적으로 모집공고를 내어 자격이 있고 관심이 있는 종업원으로 하여금 응모하는 방법이다. 직무공시를 통해 조직내에 공석이 있음을 공개적으로 알리고 조직의 구성원을 직무응찰을 통해 공석에 응모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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