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21C 영상시대의 꽃, 디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디지털카메라(디카)와 핸드폰카메라(폰카)가 널리 보급되면서 자기만의 개성있고 창의적인 장면을 많이 포착할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에 따라 '디카족'이란 새로운 용어가 나타날 만큼 디지털카메라는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개인홈페이지가 늘어나면서 독특한 사진촬영기법이나 아이디어들이 쏟아지면서 한층 더 다양한 볼거리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런 디카문화가 성립하게된 과정과 이에 따른 득과 실을 연구해보고, 앞으로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 알아본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초기 사진의 역사

♤ 디카문화의 형성

★ 디카문화의 장․단점

- 디카문화의 나아갈 방향

글을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 21C 영상시대의 꽃, 디카문화
예전에 ‘디지털’이라는 젊은이의 말을 할머니가 ‘돼지털’로 잘못 알아들었던 'S사'의 광고장면을 사람들은 기억할 것이다. 그때 당시 낯설게 혹은 일부 사람들만이 해당되는 것으로만 여겼던 디지털이 이제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와 있다.
90년대부터 지금까지 컴퓨터의 보급이 활발해지면서 인터넷이 사람들을 하나로 이어주는 매개체가 됐고, 그에 따라 세상도 급속도로 발전하여 하루가 다르게 쏟아지는 정보의 바다 속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이렇게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시대에 발맞춰 편리한 디지털 제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그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가 바로 디지털 카메라(디카)다.
디지털카메라는 텔레비전과 컴퓨터에 이어 영상시대의 산물로써 간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이란 책이 발간됐다. ‘나비효과’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나비의 날개짓이 큰 태풍을 만들 수 있다는 카오스 이론이다. 미세한 움직임이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는 나비효과가 이제 e-마케팅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오면서 인터넷, 모바일, 디지털방송, DMB 등 디지털 시대가 사회를 바꾸고 환경을 재창조 해내고 있다는 점을 마케팅에 적용시켜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미니홈피, 블로그 등장은 디지털카메라 시장과 함께 시너지를 내며 디카문화를 만들어냈다. 출판계도 전자책으로 독자들을 만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전략을 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디지털카메라는 미니홈피와 블로그의 인기를 도모한 촉매역할을 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앞으로 영상시대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 대중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했으며, 디카문화는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함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현상이라 볼 수 있다.
▲ 안종배의 저서 나비효과 디지털마케팅
이렇게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끼친 디카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디지털카메라가 널리 보급되면서 무분별한 사용 등 최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는 이제부터 영상시대의 한 축인 사진에 대해 초기 사진역사를 살펴보고,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디카문화의 형성과정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디카문화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보겠다.
♧ 초기 사진의 역사
‘사진의 역사(보먼트 뉴홀, 정진국/열화당/2003. 9 발행)’란 책 내용 중 이런 부분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bck***
    (2010.01.11 12:44: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리쏭
  • s019***
    (2007.06.24 15:26:31)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론] 소비자의 성향에 따른 뉴스매체의 선호에 관한 연구
  • 이해 될 수 있다. 반대로, 김준영씨가 한국일보에서 동아일보로 바꾼다고 하더라도, 한국일보는 경쟁열위로 내몰린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신문이라는 것 자체가 김준영씨에게는 중요도가 큰 것이 아니고, 일년에 한번씩 바뀌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즉 김준영씨가 신문을 바꾸는 것은 허위 경보로 인식 할 수 있는 것이다.• 다 속성 태도 모델 경쟁 관계 분석표-제품 속성의 중요도자사 성과경쟁사 성과전략적 시사점높음나쁨나쁨무시된 기회좋

  • TV 매체를 통해 본 나의 아동관
  • 나의 아동관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였다.그럼에도 불구하고 TV매체를 주제로 삼은 이유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나 사회에 따라서 교육방법이나 프로그램이 달라지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포괄적인 내용을 다루었지만 지식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tv 라는 매체를 단순하게 바보 상자라고 평가할 것이 아니라 이 매체를 활용한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고 그것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 그것에 중요성을 인지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 [영상매체비평] 마니아드라마(드라마폐인)에 대하여
  • 문화와의 연계성드라마 속 여주인공이 속한 인디밴드의 모델이었던 3호선 버터플라이의 공연도 마니아들과 함께 볼 수 있도록 정모를 기획했다. ④ DVD 제작 〈네 멋〉 DVD는 〈네 멋 30〉 회원들이 〈네 멋〉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편집해 만들어 사이트에 올린 수백 개의 뮤직비디오와 함께, 텔레비전을 통해 방영된 〈네 멋〉이라는 주 텍스트를 ‘복수화’시키는 과정에서 드러난 팬들의 다양한 활동의 의미를 읽어낼 수 있는 하나의 단서이다. 우선

  • 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
  • >《목차》서론Ⅰ.연구의방향1장.연구의 목적&연구 대상과 선정이유2장.연구방향 및 활동 방법본론Ⅱ.사진문화에 대한 이론적 배경3장.사진의 역사4장.디지털 사진의 개요5장.디지털 카메라Ⅲ.디카문화의 분석6장.디카문화란7장.디카문화의 형성8장.디카문화를 주도하는 20대들9장.디카문화의 시대상황적 배경10장.디카문화의 특징-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11장.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의 두가지 측면결론Ⅳ

  • [언론과 대중문화] 팬덤현상에 대한 연구
  • 이해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의 맥락으로 팬덤을 이해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덤은 문화산업론에서도, 대중문화론에서도 깊이 있게 논의된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 국내의 팬덤 연구는 야오이물과 순정만화 등의 연구에 국한되어 몇 차례 이루어 졌을 뿐이다. 문화평론가 이동연 씨는 문화 개혁을 위한 시민연대(이하 문화연대)활동을 토대로 갖게 된 팬덤에 대한 인상을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첫째, 우리시대의 팬덤은 하나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