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박찬욱감독의 복수시리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 올드보이를 통해 일약 세계적인 감독으로 올라서고 있는 박찬옥 감독의 영화 세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그의 영화의 주제인 복수에 대한 의미와 감독의 철학을 주제로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서론
󰋮박찬욱에 대하여
󰋮박찬욱의 복수 시리즈

▲ 본론
󰋮복수는 나의것의 내용
󰋮올드보이의 내용
󰋮친절한 금자씨의 내용

▲ 결론
󰋮박찬욱의 복수시리즈 결론


본문내용
▲ 서론
󰋮박찬욱에 대하여
대한민국 관객이 열광하고 세계가 인정한 감독.
매 작품마다 보여준 새로운 스타일로 한국영화를 업그레이드한다!
감독으로 데뷔하기 이전부터 박찬욱은 예술영화, B급영화, 상업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섭렵하던 영화 매니아였다. 1992년 데뷔작 <달은 해가 꾸는 꿈>과 1997년 두 번째 연출작 <3인조>는 흥행면에서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독특한 연출감각을 선보이며 아쉬움이 남는 수작이라는 긍정적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 이후 한국의 분단현실과 그 속에서 따뜻한 우정을 나누는 남북한 병사들의 비극을 드라마, 액션, 스릴러 등 여러 장르의 요소를 통해 긴장감 있게 그려낸 <공동경비구역 JSA>으로 본격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했다. 관객동원 580만이라는 놀라운 흥행기록을 세운 이 작품으로 흥행 뿐만 아니라 ‘웰메이드 영화’를 만드는 감독으로 재평가 받게 된다. 그리고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및 청룡영화상 감독상, 백상예술대상 감독상, 시애틀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까지 수상하며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의 반열에 올라섰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차기작인 <복수는 나의 것>은 한국최초의 정통 하드보일드 영화를 표방하며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작품. 그리고 2003년 또 다른 설정의 복수극 <올드보이>를 선보였다. 국내 관객들이 그 해 단연 최고의 영화로 손꼽았던 이 작품은 ‘15년간의 감금과 5일간의 추적’이라는 긴장감 넘치는 설정에 음악, 촬영, 미술 등 모든 부분에서 스타일리쉬한 연출을 보여주며 많은 팬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2003년 청룡영화상 감독상, 대한민국 영화대상 감독상,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대종상 감독상에 이어 깐느 영화제 심사위원대상까지 수상하며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놀라운 반향을 일으켰다.
자신만의 세계가 녹아있는 주제와 독특한 영화적 감각을 선보이며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박찬욱 감독. 차기작에서는 또 어떤 새로운 연출감각을 선보일지 지금 세계가 <친절한 금자씨>에 주목하고 있다.

󰋮박찬욱의 복수 시리즈
박찬욱 감독이 JSA 이후 복수 삼부작으로 기획한 첫번째 작품이 바로 <복수는 나의것>이다.
두 번째가 올드보이 이고.
세 번째는 친절한 금자씨이다.
▲ 본론
󰋮복수는 나의것의 내용
<올드보이>가 한창 칸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승승장구하던 시절.
모 케이블 TV에서 <삼인조>라는 영화가 방송되던 밤이였다. 오래전에 한번 본 기억이 있는 영화였는데 또 다시 방송을 시청하고 있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 kwi***
    (2009.12.30 22:59:20)
회원 추천자료
  • 2000년대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분석
  • 대중성과 그 미학; ‘조폭’소재 영화 서사의 흥행 코드 고찰>, , 21호 , 43~65 , 한국학술정보이강화(2003), , 세종출판이상용(1999), , , 117호, 136~137, (주)우리교육(초등)이상용(2004), , , 2004년 여름호, 76~85,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이수연(1998). , 커뮤니케이션북스이지연(2003),

  • [영화마케팅] 영화산업의 마케팅
  • 감독 김지운의 연출로 만들어지는 영화라는 사실만으로 프로젝트 착수 초기부터 관심을 끌어내는 데에 성공하였다.그리고 영화 개봉을 4개월 이상 남긴 시점에서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최대의 강점(3명의 캐릭터)을 이용한 캐릭터 포스터와 티져 영상을 인터넷으로 공개했으며 영화 외적인 활동을 자제하기로 유명한 각 배우들의 인터뷰를 통한 마케팅 등을 통해 대중들에게 관심을 얻기에 충분하였다. 이를 통해 각 스타들의 움직임 하나만으로도 커

  • [현대시론] 시와 영화
  • Ilias』 양승준,양승국 『한국 현대시 500선 下권』 월인. p283 첫 단락이상기,『괴테, 불멸의 사랑』,푸른숲, 1999.8.1-인터뷰연합뉴스 인터뷰 중에서korea film 감독 인터뷰 중-인터넷자료원태연을 사랑하는 모임에서 발췌네이버 블로그 ‘웹진 시인광장’ http://seeingwangjang.com/60060816853http://kr.blog.yahoo.com/nyscan33/355http://blog.naver.com/heyya83/40003091232http://blog.naver.com/ahin7777/70047670463http://blog.naver.com/siiwo/150003222693 http://movie.naver.com/movie/bi/mi/detail.nhn?code=31117

  •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 요소가 바로 거대 자본과 기획력으로 무장한 영화 산업 메커니즘일 것이다. 조폭 영화 흥행성공에는 대중들의 정서적 호응이 뒷받침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관객들의 선택이 순전히 자율적이고 능동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영화 의 생산과 수용이 자본주의 산업 논리에 전적으로 통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조폭 영화붐은 분명 제작, 투자, 유통/마케팅 3자의 치밀한 공조 시스템이 만들어낸 결과인 것이다. 한국의 대표적

  • 박찬욱 감독 그 만의 스타일과 살아있는 장르 영화에 대한 열망
  • 대중 상업영화 속에 개인적 비전을 담으려는 최적의 시도다. 이런 시도를 실험하는 감독들이 비슷한 시기에 함께 등장했다는 것만으로 이들을 새로운 작가군으로 분류할 만하다”고 평가했다.박찬욱 감독의 복수 시리즈복수는 해를 입은 사람이 가해자에게 똑같은 방법으로 그것을 돌려주는 행위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이러한 개인적인 복수는 철저하게 금지된다. 왜냐하면 개인적인 복수가 허용되면 복수가 복수를 낳고, 그 복수가 또 다른 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