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문화의 이해] 디지털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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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애니메이션의의 변화추세인 디지털애니메이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디지털애니메이션이 발전하게 된 사회적인 배경과 디지털애니메이션의 종류와.우리나라와 일본 미국등 디지털애니메이션이 어떻게 활용되고 발전해나가는지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디지털 애니메이션(Digital Animation)의 개념

2. 디지털 애니메이션(Digital Animation)의 역사

3. 디지털 애니메이션(Digital Animation)의 종류
1) 2D 디지털 애니메이션
2) 3D 애니메이션
3) 2D 애니메이션과 3D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4) 디지셀 애니메이션
5)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장점

4.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전망
본문내용
1.디지털 애니메이션(Digital Animation)의 개념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을 말한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크게 2D와 3D그래픽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짧지만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더욱 크게 발전할 것이다.지털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은 표현영역을 넓혀 거의 완벽하게 표현의 한계로부터 자유로워지고 3차원적인 이미지를 CG(Computer Graphics) 특수효과로 캐릭터와 셀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처럼 표현하는 애니메이션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화의 선언은 제일 먼저 일본의 지브리 스튜디오가 발표하였습니다.디지털 애니메이션 이전의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물감등으로 직접 여러장을 그려서 작업하였는데, 지브리 스튜디오에서는 "앞으로는 완전 디지털화를 통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겠다"는 선언을 하게 됨과 동시에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옛날에는 그저 그림을 그리는것등으로 끝났는데, 오늘날인 디지털 애니메이션의 경우에는 '타블렛'이라는 기계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통하여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작성하지요. 작업 시간과 돈의 투자등등이 매우 절약되기 때문에 이러한 쪽으로 많이 가는데요, 단지 안좋은 점은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비디오화시키는데는 돈이 좀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최근에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페이스의 다양화, 인터넷 이용자들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수요 증가로 인하여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21C를 대표하는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콘텐츠 산업 강국인 미국, 프랑스, 영국 등은 물론이고,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문화 강국인 일본도 디지털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국가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디지털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육성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디지털 콘텐츠산업은 여러 분야가 있지만 그 중 디지털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가적인 교육 육성과 전망으로 볼 때 많은 투자와 시장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가장 잘 부합되는 최종 핵심 산업은 애니메이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우리들의 생활에 밀접한 교육, 오락, 건축, 통신, 방송, 게임, 쇼핑은 물론이고 군사와 우주환경 및 산업 전반에 걸쳐 Web 3D의 솔루션 활용이 활발해 지고 있다. 따라서 미래를 지향하고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을 통한 실용학문의 교육으로 인간의 문화적 잠재의식을 더욱 발전시켜 디지털 애니메이션 콘텐츠 연구와 개발에 주력하여 보다 나은 미래상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애니메이션 인력의 수요는 점진적으로 늘고 있는데, 이는 디지털시대에 애니메이션의 영역이 계속 확산되어 지고 있는 반증이기도 하다.여기에 인터넷은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 생활의 변화주체로 급부상함에 따라 미래사회의 국가 및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쟁력 우위를 위한 기본요소가 되고 있다.기존의 셀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사람의 손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원화가가 원화를 그리고 동화가가 일일이 원화 사이사이를 동화로 채워나갔습니다. 그리고 종이에 그린 동화를 셀에 트레이싱 한 후 지정된 색에 맞추어 셀의 뒷면에 불투명한 물감을 칠합니다. 그리고 배경과 셀을 합쳐 카메라로 찍어 필름으로 만들어 편집을 했습니다.


참고문헌
애니메이션제작의 이론과 실제 [김대중 저]
디지털애니메이션 [이상복 저]
애니메이션 이렇게 만든다 [크리스 패트모어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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