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의 휴대폰 사용 실태와 예절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의 휴대폰 사용 실태와 일본인들의 핸드폰 예절 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일본의 휴대폰 역사에서 부터 사용현황,예절 등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Prologue

☙ 일본 휴대전화의 역사

☙ 일본에서의 휴대폰 (케이타이ケ?タイ )

☙ i-모드 서비스의 특징

☙ 일본 사람들의 휴대전화 이용률

☙ 일본의 휴대폰 사용

☙ 'J-POP' 일본 하위문화의 발신

- Epilogue
본문내용
- Prologue
점심시간을 넘어선 한가로운 지하철 안. 휴대폰 소리가 울립니다. 음악에 박자라도 맞추듯이 몸을 건들거리며 뒷주머니에서 핸드폰을 빼어들고 전화를 받습니다. “ 어? 어... 그래... 그러자고 했쟎아. ”
지하철 소리가 커지면 거기에 맞춰 목소리도 커집니다. 지하철 벽에는 분명히 휴대폰사용 금지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안의 그 어떤 누구도 눈치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서울의 지하철안에서 흔하게 보고 겪는 일입니다. 하지만 제가 일본에 있는 동안 본 것은 전혀 달랐습니다. 지하철안에서 핸드폰 소리가 울리는 일도 거의 없었고, 핸드폰 소리가 울린다 싶으면 다들 미안한 표정으로 눈치를 보며 휴대폰을 끄거나 “ 지하철안이야” 라고 나지막히 말하고 전화를 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시끄러운 벨소리가 울리고 아무렇지도 않은 표정으로 전화를 받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 모시모시~” 가 아닌 “ 여보세요~”하고 전화를 받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한국인이어서 가장 창피한 순간이었고, 일본 사람들의 그 매너가 가장 부러운 순간이었습니다.
그때의 그 창피함이 마음에 남아 주변사람들과 같이 지하철을 타면 꼭 얘기를 해주곤 하는데 다들 습관이 되어서인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그 생각이 나서 이번 기회에 내가 일보에서 보고 들었던 그들의 핸드폰 예절을 정리해보고 이런 습관들이 자리 잡기까지 이들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알아보고자 “ 일본인들의 핸드폰 예절”을 주제로 삼게 되었습니다.
☙ 일본 휴대전화의 역사
일본의 휴대전화 역사는 예상외로 결코 길지 않다. 휴대전화의 이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포켓베루[(ポケベル), 포켓토베루(ポケットベル)의 줄임말, 1968년], 자동차전화(自動車電話:카폰.1979년) 등의 서비스 개시는 구미 권이나 싱가포르보다 상당히 뒤쳐져 있었다.
그러나, 1985년, 전전공사(電電公社;1957년 당시 전전공사 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국영통신사업자) 가 민영화되어 NTT로 재 탄생한 것을 계기로 IDO, TU-KA 등의 민간 기업들이 생겨나고, 그러면서 단말기의 기종과 서비스의 자유 경쟁이 치열해졌다.
또한, 이용자층의 급격한 저 연령 화와 이에 따른 사용목적, 방법의 다양화로, 일본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세계에서 1, 2위를 다투게 되었다.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루어진 기종과 서비스의 진화, 높은 보급률은 실로 다른 나라에서는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다.
☙ 일본에서의 휴대폰 (케이타이ケ?タイ )
일본의 휴대폰은 우리나라의 휴대폰과 흡사하고 잦은 모델 교체와 더불어 휴대폰이 이미 기기 이상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미 2001년 일본 의 휴대폰 사용 인구는 6678만9000명에 이른다.
휴대폰 보급률은 우리나라가 74%로 1위, 핀란드가 65%로 2위, 일본이 52%로 3위였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퍼블리싱] 외계어 사용 실태와 해결방안 모색
  • 사이트> 통계청, “통계청 홈페이지”, 2008. 6. 4한국 정보문화 진흥원,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 센터”, 2008. 6. 4한국 정보문화 진흥원,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 센터 쇼핑중독 플래시 에니메이션”, 2008. 6. 4nhn, 네이버 용어사전”. 2008. 6. 4 Thank you^-^

  • [항공] 예약문화 홍보
  • 문화의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이들은 예약사항에 대한 이행률은 90%이상이며 예약부도율은 4~5% 이내로 사회예절, 관습으로 정착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가지 대중 서비스 분야에서 예약문화가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지만, 예약취소나 예약부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러한 예약부도는 연쇄적인 악순환을 유발시키는데 예로 항공사에 예약부도를 내지 않기 위해 공급좌석보다 더 많은 예약(over booking)을 받고, 탑승시간 마감을 앞당겨

  • 트위터의 활용유형과 문제점 및 활용방안00
  • 대중화된다면 트위터는 더 친숙하고 유용하게 쓰여질 것이다. 아이폰이 조만간 출시될 예정이고 내년 중후반기가 되면 모바일인터넷 환경은 보편화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실시간 메시징과 웹을 결합한 트위터(Twitter)의 인기가 하루하루 높아지고 있다. Twitter 사용자들이 뉴스 특종을 잡은 화면이 CNN에 나오는가 하면 버락 오바마, 오프라 윈프리 같은 유명인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트위터(

  • [자기소개서,자소서]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분야별 회사별 예시 120가지
  • 일본 문화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아마도 컴퓨터 그래픽을 하게 된 것도 일본 게임그래픽의 영향이 컸다. 성격 장단점 나는 외모 상 남 앞에선 강한 모습으로 보이기 쉽지만, 성격상 내성적이고 섬세한 편이다. 대학 동아리나 대학원 세미나에서 회장을 받을 만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반면 감정의 변화에 기복이 심해 상처를 잘 받는다. 그래서 되도록 마음의 여유를 가지려고 혼자 여행을 떠나곤 했다. 여행의 장점은 내 자신을 되돌아보는 데 있다

  • [국어학] 사회 방언으로서 통신언어가 갖는 위상에 대한 고찰
  • 사용해 특수 문자로 쓰는 경우 등과 같이 통신상에서 젊은 네티즌이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용어가 난무하고 있다. 중앙일보 2002.10.9 사설, 인터넷 사회의 한글쓰기실제로 많은 중 고등학교 학생들 중 상당수가 일상 언어에서 심지어는 수업 중에 쓰는 말이나 글에서 조차 맞춤법에 맞지 않거나 표준어가 아닌 언어를 쓰면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잘못 표기된 내용을 지적해 주어도 고치기는커녕 왜 어렵고 불편하게 하느냐는 반응이 대다수를 이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