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의 휴대폰 사용 실태와 예절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본의 휴대폰 사용 실태와 일본인들의 핸드폰 예절 문화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일본의 휴대폰 역사에서 부터 사용현황,예절 등을 자세히 기술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 Prologue
☙ 일본 휴대전화의 역사
☙ 일본에서의 휴대폰 (케이타이ケ?タイ )
☙ i-모드 서비스의 특징
☙ 일본 사람들의 휴대전화 이용률
☙ 일본의 휴대폰 사용
☙ 'J-POP' 일본 하위문화의 발신
- Epilogue
- 본문내용
-
- Prologue
점심시간을 넘어선 한가로운 지하철 안. 휴대폰 소리가 울립니다. 음악에 박자라도 맞추듯이 몸을 건들거리며 뒷주머니에서 핸드폰을 빼어들고 전화를 받습니다. “ 어? 어... 그래... 그러자고 했쟎아. ”
지하철 소리가 커지면 거기에 맞춰 목소리도 커집니다. 지하철 벽에는 분명히 휴대폰사용 금지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철안의 그 어떤 누구도 눈치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서울의 지하철안에서 흔하게 보고 겪는 일입니다. 하지만 제가 일본에 있는 동안 본 것은 전혀 달랐습니다. 지하철안에서 핸드폰 소리가 울리는 일도 거의 없었고, 핸드폰 소리가 울린다 싶으면 다들 미안한 표정으로 눈치를 보며 휴대폰을 끄거나 “ 지하철안이야” 라고 나지막히 말하고 전화를 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시끄러운 벨소리가 울리고 아무렇지도 않은 표정으로 전화를 받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 모시모시~” 가 아닌 “ 여보세요~”하고 전화를 받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한국인이어서 가장 창피한 순간이었고, 일본 사람들의 그 매너가 가장 부러운 순간이었습니다.
그때의 그 창피함이 마음에 남아 주변사람들과 같이 지하철을 타면 꼭 얘기를 해주곤 하는데 다들 습관이 되어서인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그 생각이 나서 이번 기회에 내가 일보에서 보고 들었던 그들의 핸드폰 예절을 정리해보고 이런 습관들이 자리 잡기까지 이들은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알아보고자 “ 일본인들의 핸드폰 예절”을 주제로 삼게 되었습니다.
☙ 일본 휴대전화의 역사
일본의 휴대전화 역사는 예상외로 결코 길지 않다. 휴대전화의 이전 단계라고 할 수 있는 포켓베루[(ポケベル), 포켓토베루(ポケットベル)의 줄임말, 1968년], 자동차전화(自動車電話:카폰.1979년) 등의 서비스 개시는 구미 권이나 싱가포르보다 상당히 뒤쳐져 있었다.
그러나, 1985년, 전전공사(電電公社;1957년 당시 전전공사 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국영통신사업자) 가 민영화되어 NTT로 재 탄생한 것을 계기로 IDO, TU-KA 등의 민간 기업들이 생겨나고, 그러면서 단말기의 기종과 서비스의 자유 경쟁이 치열해졌다.
또한, 이용자층의 급격한 저 연령 화와 이에 따른 사용목적, 방법의 다양화로, 일본의 휴대전화 보급률은 세계에서 1, 2위를 다투게 되었다. 10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이루어진 기종과 서비스의 진화, 높은 보급률은 실로 다른 나라에서는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다.
☙ 일본에서의 휴대폰 (케이타이ケ?タイ )
일본의 휴대폰은 우리나라의 휴대폰과 흡사하고 잦은 모델 교체와 더불어 휴대폰이 이미 기기 이상의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이미 2001년 일본 의 휴대폰 사용 인구는 6678만9000명에 이른다.
휴대폰 보급률은 우리나라가 74%로 1위, 핀란드가 65%로 2위, 일본이 52%로 3위였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