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코미디쇼 프로그램의 대중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코미디언쇼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심리를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이주일에서 심형래를 걸쳐, 현재는 웃찾사까지 코미디 프로그램 흐름이 변화하였습니다. 즉흥적인 행동의 웃음에서 즉흥적인 생각의 웃음(애드립)으로의 시대적 코미디의 변화 찰리캐플린에서의 현재까지의 코미디 프로그램의 변화와 대중심리를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서 론

2. 본 론
Ⅰ. 코미디는 무엇인가?
Ⅱ. TV코미디 프로그램의 변천사
(1) 1960년대 코미디
(2) 1970년대 코미디
(3) 1980년대 코미디
(4) 1990년대 코미디(코미디의 전성기)
(5) 현재의 코미디(2000년 이후)
Ⅲ. 코미디에서 느껴지는 대중 심리
(1) 현재 코미디 프로그램에서의 객관적 느점
(2) 코미디 프로그램의 사회적 영향
(3) 코미디의 전반적인 문제점
(4) 문제점 해결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요즘 TV에는 많은 오락프로가 있고, 그런 프로그램이 우리에게 많은 즐거움을 주는 현실이다. 별다른 취미생활이 없는 사람에게 TV는 영원한 친구라는 생각도 든다. 나만해도 집에 있으면 책이나 컴퓨터보다는 TV를 많이 본다. 그리고 TV프로그램을 선택 할 때는 얼마나 재미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프로그램을 고르게 되는데 그러다 보니 쇼프로와 코미디 프로는 빼먹지 않고 보고 있다. 재미있는 것을 좋아하는 현상은 비단 나뿐 만은 아닌 것 같다. 많은 TV프로는 연예오락파트가 차지하고 있는 것 같다. 신문에서 TV방송 프로그램편성표를 들여다보고 있으면 드라마와 오락예능분야가 거의 다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코미디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코믹적인 행동과 말투를 시청자에게 보여 줌으로써 웃음을 유발 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금은 흘러간 과거 속의 코미디도, 현재의 코미디도 시청자의 관심과 웃음을 만드는 일이 목적임에는 틀림이 없다. 하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유행에 따라 이들 코미디도 많은 변화를 거쳐 오고 변화되어 우리에게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옛날 흑백화면 속의 텔레비젼은 할아버지, 할머니, 손주까지 온 가족이 둘러앉아 봐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쉬운 일상생활의 단편들을 코미디로 엮어 만들어 냈다. 하지만 지금의 코미디는 정통 코미디를 벗어나 버라이어티 형식으로 바뀌고 거의 젊은이들만의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지는 성향이 있다.
코미디란 장르가 과연 어떠한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사람은 웃을 때마다 수명이 늘어난다”는 이야기가 있을 만큼 우리는 울거나 화내기보다는 웃음을 좋아하고 웃으려고 한다. 코미디는 그런 면에 있어 우리에게 효과적으로 웃음을 전달해 주는 장치가 된다. 물론 이러한 코미디의 종류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서로 빠른 말을 주고받는 만담형식에서부터, 서서 동작을 하면 웃기는 슬랩스틱 코미디나 요즘에 유행하는 개인기를 넣은 코미디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코미디 속에서 무엇을 보고 웃는 것일까?
우리가 코미디를 보며 웃음을 느낄 때에는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장황한 대사, 우스운 행동 혹은 바보들의 대환 몸짓 등이 그 예이다. 또한 우리는 코미디 속에서 나타나는 풍자와 사회비판적인 모습에서도 웃음을 짓는다. 어쩌면 다른 경우보다 우리 사회의 부정적이고 감추고 싶은 모습을 코미디 속에서 꼬집기 때문에 우리는 더 공감하며 웃을 수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왜 사람들은 재미난 것을 좋아하고 즐기는 걸까?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즐거움보다는 힘들고 괴로운 일들이 많고 이런 현실에서 오는 모든 스트레스를 날려 버릴 방법으로 재미난 것, 웃음을 찾는 것이라고 정리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코미디의 어원(네이버 )
우리나라 코미디 프로그램의 변천사 (드림위즈)
MBC 가이드 2001년 10월호 “특집 의 창사 40주년 기획 시리즈 예능 40년”
코미디의 사회적 영향(네이버 )
『조선일보 97.03.18 웃을수 없는 코미디속 폭력』
『한겨레 98.03.07 통렬한 정치풍자는 없나』
『경향신문 2000.06.03 탈개맨 (탈렌트+개그맨) 을 아십니까?』
“건강한 코미디는 기다려진다”『이달의 방송』
『KBS폭소클럽』,『KBS개그콘서트』,『SBS웃찾사』,『MBC코미디하우스』를 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작성] 웃음은 개그(gag)라는 신선한 언어적,심리적 전환 및 상황적, 행동적, 배경적 특수성에 의하여 발생과 패턴규칙화 고찰 분석
  • 문화적 정의 71.1.3. 과거의 코미디(코미디언) 정의(역사적 측면) 71.2. 개그(Gag)와 구분되는 코미디의 의미 81.3. 주요 코미디 장르의 정의 혹은 특성 91.3.1. 슬랩스틱 91.3.2. 시트콤 91.3.3. 버라이어티(쇼) 10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2.2.1. 반복 132.2.2.전환 152.2.3. 중복 162.2.4. 역전 192.3 코미디와 개그 203. 심리적 분석. 21

  •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문화적 정의 71.1.3. 과거의 코미디(코미디언) 정의(역사적 측면) 71.2. 개그(Gag)와 구분되는 코미디의 의미 81.3. 주요 코미디 장르의 정의 혹은 특성 91.3.1. 슬랩스틱 91.3.2. 시트콤 91.3.3. 버라이어티(쇼) 101.4. 지금까지의 코미디 정의 종합과, 앞으로 코미디가 가져야 할 의미상. 102.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분석 112.1 방심 상태와 개그(Gag) 122.2 언어 유도체의 유형 132.2.1. 반복 132.2.2.전환 152.2.3. 중복 162.2.4. 역전 192.3 코미디와 개그 203. 심리적 분석. 21

  • 일본 대중문화와 한국에서의 수용
  • 프로그램에 이어 생활정보 등 교양프로그램 추가 개방.- 드라마는 양국 공동 제작물만 방송 가능. - 대중가요는 국내에서 열리는 일본 가수의 공연을 중계하거나 일본 가수가 국내 방송에 출연해 부르는 노래만 가능.- 국내 영화상영관에서 개봉된 일본 영화 방영가능. - 극장용 애니메이션버라이어티 쇼토크 쇼코미디 등 기타 오락형 프로그램의 개방은 다음으로 미룸▷ 일본문화 개방 찬․반론자의 입장 & 문제점◉ 일본문화 개방 찬성론자①

  • 세계의음식음식의세계3공통)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프로그램이다.한국인의 밥상은 한국인의 음식소개뿐만 아니라 그 지방의 역통과 음식이 유래하게된 계기, 음식을 만드는 방법 등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 한국인의 음식에 대한 선호도, 취향을 바로 알 수 있게 해준다. 즉, 각 지방 지역에 따라 풍토에 맞는 고유의 음식문화가 정착하게 되는 것을 정확히 가르쳐 주고 있어 음식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최불암 배우의 시골 할아버지와 같은 친숙함은 우리들에게 더욱 호감을 주게

  • [코미디와 웃음] 코미디와 웃음 및 TV연예 오락 프로그램 분석
  • 코미디와 모방문화우리나라의 방송 코미디 프로의 특징은 제작자들이 웃음의 양만을 짜내기 위해 웃음의 질을 포기하는 철학의 빈곤이기도 하지만, 그것과 맞물려서 창조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자구의 노력이 전무해 보인다는 것이다. 소위 코미디 제작자들의 어떤 정신구조가 무비판적이고도 맹목적으로 일본 코미디물을 복사해서 포멧으로 사용하는지, 이 점은 정말 상상이 안되는 부분이다.물론 코미디 프로만이 아니라 게임쇼와 같은 오락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