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한국 만화의 일본 만화 따라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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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요즘 나오는 우리나라 만화들이 일본만화의 경향을 많이 따라가고 있는지, 또 앞으로 우리나라 만화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안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만화란 무엇인가요?

2. 만화는 언제 누구에 의해 만들어진 걸까?

3. 우리나라 만화의 역사

4. 지금 우리 만화 시장은......

5. 순정만화, 일본을 따라가다?

6. 우리 만화의 나아갈 길


본문내용
☭ 한국 만화의 일본 만화 따라가기?
만화란 책에 그려진 그림으로 네모 반듯한 칸에 말풍선을 가지고 등장 인물들을 그림으로 묘사하여 서사적 이야기를 풀어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 만화라 하면 “어린아이들이 보는 책”이란 인식이 강하다. 그래서인지 내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만화를 본다고 하면 의외의 눈빛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만화는 대중 문화의 한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만화가 인터넷의 컨텐츠로 등장하면서 굳이 도서대여점이나 만화 가게를 찾지 않고도 집에서 손쉽게 만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또, 아이들의 도서 능력이 저하되면서 많은 학습도서들 역시 만화의 형태를 가지고 출판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존의 히트를 친 이원복 교수의 ‘먼 나라 이웃나라’시리즈에서 ‘만화로 보는 그리스‧로마신화’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만화는 누구나 인정을 하듯 일본이란 만화강국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1998년 일본 문화에 대한 점차적인 개방에 따라 만화시장 역시 일본 문화들의 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일본 만화들이 인기를 얻게 되면서 최근 나오는 우리나라 만화 작가들은 자기만의 개성을 만들어가기 보다는 인기있는 일본 만화들의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하여 나는 우리 나라 만화들의 일본 만화 따라가기 성향에 대해 조사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우선 나는 만화의 사전적 의미를 조사하여 만화에 대한 학문적 개념을 잡고자 했다. 그리고 만화의 역사를 통해 우리 나라 만화의 일본 만화 영향력에 대해 짐작해 보고자 했다. 문화 개방 이후 우리 나라 청소년들이 얼마나 많이 일본 만화를 읽는지를 알기 위해 70여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비록 적은 수의 학생이지만 조사 결과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 나라 작가들의 경향과 일본 작가들의 경향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했다.
하지만 우선은 만화에 대한 지식이 스스로가 부족하기에 검색어에 제대로 된 주제어를 입력하기 어려웠다는 것이 가장 큰 장애가 되었었다. 또 예상과 달리 70여명이 중학생들이 보는 만화의 장르나 종류가 무척 다양하였다.
그러나 평소 관심이 있었고, 재미를 느끼던 부분에 대한 것이어서 나름대로 재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조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만화란 무엇인가요?
만화의 사전적 의미는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비판하는 그림 형식이다. 자유로운 과장법과 생략법을 써서 단순·경묘(輕妙) 그리고 암시적인 특징을 노리는 것이 순수 회화와 구별되는 점이다.
회화 또는 풍자화를 캐리커처(caricature)라고 하는데, 이는 이탈리아어의 caricare(과장하다)라는 동사에서 나온 말로서, 현재는 영국·프랑스 등 극히 일부 유럽지역에서 시사만화를 가리켜 쓰는 말이며, 일반적으로는 과장된 인물화를 캐리커처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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