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한국과 일본의 독서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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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국민들의 책읽기 문화가 많이 정착되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책을 많이 읽는다는 일본인들의 독서 환경은 어떤지, 최근 우리나라의 독서 환경 및 정서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한국과 일본의 독서 환경
1) 일본의 독서환경
2) 한국의 독서 환경

2. 일본의 독서문화 위기 및 한국의 독서 실태

본문내용
1. 한국과 일본의 독서 환경
1) 일본의 독서환경
가. 국제 어린이도서관
(1) 설립경위
국제 어린이도서관의 설립계획은, 아이들이 독서나 활자에서 멀어지는 것이 1992,3년부터 화제에 자주 오르내리고 이에 위기의식을 느끼면서 시작되었고, 시민단체나 그들의 소리를 들은 국회의원들이 초당파적으로 열심히 운동하여 구체화되었다. 국립의 국제 어린이도서관 설립을 추진하는 전국 연락회와 의원연맹이 1995년 5월에 설립되고, 이듬해 「아동서 센터(가칭)」의 기본계획이 책정되었다. 이 명칭은 1997년 1월「국제 어린이도서관」으로 바뀌고 국제 어린이도서관 준비실을 설치하게 된다. 1998년 3월 지부 우에노 도서관(支部上野圖書館) 개축을 시작으로 국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실시계획이 세워진다. 1999년 4월에는 국립국회도서관법이 개정, 2000년 1월부터 개정 국립국회도서관법이 시행되면서 국제 어린이도서관이 국립국회도서관의 지부로써 발족하였다. 2000년 3월 지부 우에노 도서관 건물의 3분의 1가량을 개축하고 5월에 부분개관, 2002년 5월에 완전 개관하였다. 국제 어린이 도서관은 개정된 국립국회도서관법 22조에 의해 국제적인 연계 하에 대체로 18세 이하의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게 될 도서 및 기타의 도서관자료에 관한 도서관봉사를 하는 국립국회도서관의 부설도서관으로, 아동서에 관한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어린이봉사 전문도서관'이다.
(2) 건물의 의미
국제 어린이 도서관의 건물은 다이토구( 東區) 우에노(上野)공원에 있는 지부 우에노 도서관의 건물을 개축해서 사용한다. 이 건물은 1906년 제국도서관으로써 지어졌고, 그 후 1929년에 부분적으로 증축된 건물이다. 관동대지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고도 동경에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메이지(明治)시대에 지어진 건물로 1990년에는 역사적 건축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이런 역사적 가치를 배려하여 개축할 때에도 메이지시대의 건축양식과 구조 등을 최대한 보존하여 후세에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남겨 주려고 역사적인 건물의 특징을 남기면서도 지진에 대비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건축공법을 채용했다. 이렇게 해서 국제 어린이도서관의 건물은 메이지(明治)·쇼오와(昭和)·헤세이(平成)의 3대의 건축물이 하나로 조화되며, 오래된 건물에 현대식 건축양식을 조화시켜 노인과 어린이가 하나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3) 장서
국립국회도서관은 외국의 아동도서를 수집하지 않았으나 1997년부터 외국의 자료수집에도 노력을 하고 있으며, 특히 문자를 읽을 수 없어도 즐길 수 있는 그림책 수집에 힘을 기울여 왔다. 서양자료 뿐만 아니라 아시아 여러 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 2002년 5월 완전개관 되면서 본관에 남겨진 자료를 포함, 모든 아동서가 우에노의 국제 어린이도서관으로 옮겨져 40만 권 정도의 자료가 소장된다.
(4) 기본적인 역할과 서비스
① 제일선에서 어린이봉사를 수행하고 있는 도서관의 활동을 지원하고, 어린이 출판문화에 관한 광범위한 조사와 연구를 지원하는 내셔날 센터의 기능을 한다.
② 어린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전하고, 도서관의 세계를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각종 서비스를 실시한다.
③ 국내외 아동서 및 관련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오오사카(大阪) 국제아동문학관 등 주요한 관련기관의 소장목록 정보를 통합하여 국내아동서의 종합목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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