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영화와 일본영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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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영화와 일본영화를 비교하면서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해본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한국영화와 일본영화 비교
☞ 한국영화와 일본영화의 대중적 파급효과에 대한 비교

* 중흥기로 접어든 한국영화. 사랑받던 그때 그 배우들
* 우리나라 대중적 상업영화의 전성시대
*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영화적 해석으로 새로워지는 한국영화
* 대중과 문화의 접점에선 한국 영화
* 일본 영화의 역사
* 일본의 영화 100년사를 살펴본다.
* 한국영화 일본영화의 국제적 위상과 흥행
* 한국영화와 일본영화의 결론.


본문내용
* 중흥기로 접어든 한국영화. 사랑받던 그때 그 배우들
1960년대에 들어서 한창 인기를 누렸던 멜로드라마는 당시 서민층의 가정을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생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모습은 후반에 들면서 점차 신파의 색채를 강하게 띄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정소영 감독의 "미워도 다시 한번"(1968)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속 미워도 다시 한번(1969)", "미워도 다시 한번 3편(1970)", "미워도 다시 한번 대 완결 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 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60년대 중반에 이르러 우리 영화는 "청춘영화"라는 하나의 뚜렷한 경향을 띄게 되었다. 기성세대에 대한 반발이나 뚜렷하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청춘의 주인공들을 등장시키는 이런 영화들을 통해서 젊은 관객들은 그들의 청춘스타에 열광하게 되었고 이러한 연쇄적인 호응으로 힘입어 당시의 영화는 점차 생동감 점치는 젊은 느낌들을 공유하는 창구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시기의 대표적 영화로는 김기덕 감독의 "맨발의 청춘"처럼 신분차이를 극복하고 사랑을 찾는 젊은이들의 모습을 그린 작품들이 있었다.
* 우리나라 대중적 상업영화의 전성시대
1970년대에 들어 우리영화계는 TV의 전국적인 보급과 유신체제하의 가혹한 검열로 인해 침울하고 위축된 시기를 맞게 되었다. 표현의 자유를 침해당한 이러한 시대적 여건으로 인해 우리 영화는 폭 넓은 제작의 기회를 갖지 못한 채 지나치게 소비적이고 상업적인 흐름으로 진행되어 갔다. 이장호 감독의 "별들의 고향(1974)"에 이어 홍수처럼 밀려 나온 호스티스물의 영화들이 그것이었는데 이는 급속도의 경제성장의 그늘에서 소비적이고 향락적인 허울에 밀린 소외된 대상의 모습을 주인공으로 사회와 삶 자체에 대한 냉소적 시각을 담고 있는 것이었다. 최인호의 원작을 토대로 한 이 "별들의 고향"은 주인공 경아에 대한 폭발적 사랑을 받으며 기념비적 숫자의 관객을 동원하여 70년대의 영화사적 이정표로 기록되는 것이었지만, 같은 작가의 원작을 하길종 감독이 영화화한 "바보들의 행진"이 체제에 저항하는 시대적 아픔을 보여주며 한국영화의 걸작으로 남은 점과는 약간 비교되는 측면도 있다.
*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영화적 해석으로 새로워지는 한국영화
1980년대에 들어 한국 영화는 또 한번의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70년대에 영화에 대한 정책적 통제가 마구잡이식 영화의 검열을 통해 폭 넓은 표현의 다양성을 가로막았던 것에 비해 80년대에 들어서서는 제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표방했던 개방적 민주사회에로의 방향전환을 힘입어 영화 제작에도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마련되었다. 괄목할 만한 경제적 성장과 그에 따른 정서적 풍요와 의식구조의 다양화는 우리 영화에 있어서도 다양하고 대담한 스토리전개와 화면 구성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변화에 걸맞게 이두용, 이장호, 임권택 감독으로 대표되는 80년대 영화에서는 대상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과 대중성과 맞물린 예술적 가치로서 다양한 각도의 영화미학이 구현 되고 있다. 이두용은 "피막","물레야 물레야","뽕","업" 등 토속적 소재들을 예술적으로 잘 표현하였으며, 1983년 "꼬방 동네 사람들"로 데뷔한 배창호 감독 역시 "깊고 푸른 밤" 등 여러 작품들에서 관객동원에 성공하며 한국영화 최고의 흥행감독으로 활동하였다.
* 대중과 문화의 접점에선 한국 영화
1990년대 중반부터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대기업의 영화업 진출은 80년대 말 UIP직배 파문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었던 한국영화계에 활력소가 되었다. 1993년 임권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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