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현대사회와 문화담론 - 잡설을 소설로, 문화를 문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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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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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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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기존의 소설과 무엇이 다르며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이모티콘의 사용은 바람직한가.
2) 뻔한 캐릭터, 뻔한 스토리-그렇고 그런 남녀상열지사
3)‘잘 팔린다 부추기자’는 식의 언론몰이
3. 맺는 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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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산업화 초기, 이전 세계의 생명성의 코드와는 전혀 새로운 문명 앞에 던져진 ‘대중’은 이전 사회에서는 접하지 못하던 갈등에 직면하게 된다. 물질과 인간관계의 갈등, 곧 누가 더 우월한 것인가 하는 가치의 문제까지가 저울대 위에서 달랑달랑한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에 소설은 시대를 비추는 명확한 거울과 길이 없는 사회의 탈출구 역할을 도맡으며 사랑을 잃은 세대의 로맨스로 시작하여,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노동자의 적나라한 현실, 부패하고 타락한 인간상을 이야기하는 대중의 입이었다. 또한, 대중의 손때를 타고 이렇게도 닦이고 저렇게도 닦이며, 읽히고 쓰이고 그야말로 사랑을 받던 것이 바로 소설이었다.(적어도 문예사조 상의 사실주의 시대의 장편 소설들을 이렇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러나 이제 소설이라는 예술장르를 대중문화의 범주 안에 끼워 넣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소설이 지니는 서사라는 장르적 특장을 대중들의 눈과 귀 모두를 흥분시키고도 남음이 있는 영상 장르에 내어주고 나서는 대중문화의 선두로서의 활력과 근력을 모두 쇠진하고 말았다. 그렇게도 열렬히 응원하던 대중이 빠져 버린 것이다.
굳이 문학이 지니고 있는 현실의 문제점을 소설 장르로 축소시켜 다루려 함은 필자의 지식과 공부가 부족한 탓이어서, 현대의 시 장르가 현대인들에게 얼마나 외면당하고 있는지 말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제 순수문학을 찾는 독자는 문학을 공부하려는 소수와 그야말로 고급독자 밖에는 남아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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