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일본의 오타쿠와 한국의 폐인 문화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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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급속도로 일본의 문화가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그 일본 문화 속에 있는 '오타쿠'와 우리나라의 '폐인'에 대해 비교분석하였습니다. 젊은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게임, 영화, 에니메이션 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어떠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으며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썼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서론

2. 본론
오타쿠(オタク)
오타쿠의 어원과 의미의 변천
오타쿠의 발생 배경
오타쿠에 대한 긍정적, 부정적 견해
한국의 폐인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는 문화의 홍수 속에 살아 가고 있다. 특히 90년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보급 되기 시작한 인터넷과 개인용 컴퓨터가 우리 문화의 변화를 더욱 가중 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세계의 여러 사람들과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교류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로운 것들에 대한 흥미와 반응속도가 무척이나 빨라지고 있다. 그 중에 눈에 뛰는 것이 일본 문화의 국내 유입을 들 수 있는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영화 등 여러 분야에서 이러한 문화 유입이 되어지고 있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이 현재 일본 문화에 대한 문화 개방이 이루어진 시점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미 인터넷이라는 보급로가 확보가 되어 인터넷을 조금 다룰 줄 안다는 사람은 이미 일본의 애니메이션이나 TV 프로 영화 드라마 음악 등 일본에 사는 사람들 수준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아직은 정식으로 개방된 것이 아니기에 어느 정도는 음지에서 이러한 문화를 즐기고 있을 뿐인 것이다. 이렇게 인터넷이 문화의 유입에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다 보니 생긴 문제 점이 인터넷에 중독되는 것이다. 특히나 일본 문화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그것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을 통하는 것 뿐이었다. 그래서 더욱 인터넷에 의존하게 되었고 그것을 같이 즐기는 사람들끼리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인터넷 동호회를 만들어 갔으며 그를 토대로 토론과 연구를 거듭하면서 점점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어 가고 있다. 이것이 폐인인 것이다. 이러한 문화 양상이 이미 일본에서는 오타쿠라는 이름으로 존재해왔으며 이 문화가 이미 우리 나라에 까지 들어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르다 비록 비슷한 문화적 코드를 가진다고 하여도 일본의 오타쿠가 우리나라에 와서도 오타쿠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나는 이점을 확인해 보고 싶은 것이다. 과연 일본의 오타쿠가 어떤 모습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왔는지 우리나라의 폐인이 오타쿠와 어떻게 같으며 어떻게 다른지 그 점을 확인하고 또한 오타쿠가 일본 문화에서 했던 역할들을 우리나라의 폐인이 하고 있는지 하고 있다면 그것이 좋은 방향으로써의 역할인지 아니며 악영향으로써의 역할인지 확인하여 우리나라의 폐인 문화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한번 모색해 보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2. 본론
오타쿠(オタク)
우리는 흔히 오타쿠를 단순히 팬, 매니아 혹은 수집가와 구별되는 한 단계 더 나아간 존재라는 막연한 이미지로 그것을 이해하고 있다. 물론 잘못된 표현은 아니지만 팬, 매니아 그리고 수집가와의 명확한 구분을 위해서 좀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오타쿠를 정의해 보고자 한다.
한 에니메이션에 대한 팬, 매니아, 수집가, 오타쿠의 입장을 생각해 보자. 먼저 팬은 사랑이란 단어를 서슴없이 사용 할 정도로 에니메이션 자체를 지지하고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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