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한 발표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5. 중․고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체육과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체육을 통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갖고 궁극적으로는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인간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체육과의 목표는 크게 움직임 욕구의 실현, 운동 수행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1)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의 실태 및 문제점
(1) 유아교육 관련 학과의 유아체육 관련 강좌
대부분의 학과에서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주로 ‘놀이’나 ‘표현’ 활동에 치중하여 개설하고 있으며 체육관련 내용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두루 강좌로 개설한 학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실정상 실제 유아교사들은 현장에서 유희나 즐거움 위주로 한 놀이나 게임 위주로 유아의 흥미나 안전에 최우선을 두어 유아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에서의 체육관련 교육은 주 1,2회 정도 실시되고 다른 과목과 비교하였을 때 빈약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계획 수립에서 신체 발달 영역은 6.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학부모들의 관심과 참여는 높지만 유아체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사와 프로그램의 미비로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체육 관련 학과에서의 유아체육 강좌
유아 체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아체육학과가 개설 되어있는 대학은 없으며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도 몇 없는 실정이다. 강좌를 개설한 대학은 몇 있지만 이것 또한 유아체육에 대한 총체적 접근 없이 몇 가지의 강좌만을 개설하여 유아체육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기에 미흡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체육 관련 학과의 졸업생들이 유아체육을 지도할 때 일반 아동이나 성인의 체육교육 방법을 유아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박태권, 박창범(2005) 유아체육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 845-856
김영심(2004) 초등체육교육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모색 2004년도 하계 세미나
김학수, 황호영(2001) 중·고등학교 체육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대한 문제점 분석 스포츠科學硏究所論文集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쓰셨네요
  • vygu***
    (2007.11.28 00:06:06)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체육교육의 역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여 주고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육성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자아를 발견하고 개인의 존재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직접적인 대인 접촉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세계시민의 이념 구현과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다. Ⅱ. 자료 중심 체육과 교수․학습 운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우

  •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념,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유형과 조건,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기본방향,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과 활용,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실질적 문제와 개선방향
  • 체육교육평가)의 유형과 조건,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기본방향,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과 활용,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실질적 문제와 개선방향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개념Ⅲ.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유형과 조건Ⅳ.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기본방향Ⅴ.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Ⅵ.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활용 Ⅶ.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실질적 문제1. 체육 교과의 평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현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1994년초에 실시된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정부가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서 물가안정을 응답자의 59.2%가 선택하여 가장 많았고(중앙일보 94. 2. 24.), 동년 9월에는 긴급히 해결하여야할 과제 3가지를 지적하라는 요구에 물가안정(49.6%), 남북한관계개선(33.6%) 그리고 환경오염 방지(31%)를 들었고; 당면 경제문제 세 가지를 들라는 요구에도 물가불안(70.5%)과 노사분규(40.4%) 그리고 계층간 빈부격차(32.6%)를 선택하였다 (중앙일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현장의 많은 영어 교사들은 인터넷을 교과수업에 적용해 보는 것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시설상의 문제와 컴퓨터와 인터넷에 대한 전문적인 능력의 부족,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지도전략의 부재 등으로 교과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다. 2. 목적영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인터넷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의 효과를 고찰하고 인터넷 학습 자료의 개발과 다양한 인터넷 자원을 활용한 영어 읽기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주로 유소년을 대상으로 태권도와 다른 신체활동을 결합하여 운영하는 한국 태권도 도장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특징3. 태권도 교육의 특징4. 태권도 수련동기 및 목적5. 태권도 교육의 목적 및 특성6. 태권도 교육적 가치 및 효과7.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의 정신적 가치9.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 실태10. 신체활동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