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과학과 7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과 7차교육과정에 대한 발표PPT입니다.
목차
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 바람직한 인간상 비교

2. 과학과 7차 교육과정의 특징
- 개정의 기본 방향
- 개정의 중점

3. 학교급별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6,7차 비교)
◎ 7차 교육과정
- 6차와 7차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중학교 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화학 Ⅰ>
<화학 Ⅱ>

4.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5. 7차 교육과정의 내용 특징

6. 7차 교육과정의 방법

7. 7차 교육과정의 평가

본문내용
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② 고교 2,3 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③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④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⑤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⑥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⑦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바람직한 인간상 비교
6차 교육과정
① 건강한 사람
② 자주적인 사람
③ 창의적인 사람
④ 도덕적인 사람
7차 교육과정
①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③ 폭 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④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⑤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과학과 7차 교육과정의 특징
개정의 기본 방향
①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능력과 자기 주도력 신장
② 교육과정 편제의 합리적 재구성 및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③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 확대
④ 교과내용의 양적 적정화
개정의 중점
① 학교급 간의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② 교육과정 내용의 제시 방법과 단원 수의 점진적 변화
③ 교육과정 내용의 축소
④ 심화. 보충 교육과정의 개발
⑤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개발
3. 학교급별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6,7차 비교)
◎ 7차 교육과정
총괄 목표 : 올바른 자연관 함양
하위 목표 : 인지적 측면 – 과학의 기본개념 이해
탐구적 측면 – 과학적인 탐구능력 육성
정의적 측면 - 과학에 대한 올바른 태도 확립
STS적 측면 -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 인식
6차와 7차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중학교 과정)
- 과학과(초·중·고) 총괄목표 제시
- 전인적 측면 강조
- 학생(수요자) 중심으로 진술
(2)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생활과 과학>
가. 생활 속에서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과학적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기른다.
라.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차 교육과정 보고서
  • 제 7차 교육과정교육과정및 평가1.제 7차 교육과정 전반 -교육과정이란?-6차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2.각계의 입장-교육부 입장-교사 입장-학부모 입장-학원 입장3.문제점4.대안 목차●교육부 홍보영상1.제 7차 교육과정 전반교육과정이란?6차교육과정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이다.1. 이념 및 기본 방향 ① 시기 : 1992년 9월 30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
  • 재량활동의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00Ⅰ. 서 론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활동이 12단위에서 6단위(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 포함)로 조정되었다. 월2회 주5일 수업으로 인한 수업시간 감축 및 역사 및 과학교육강화를 위해 재량활동시간을 조정하였다. 7차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해 특별활동과 더불어 교육 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7차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교

  • 한국 영어교육의 문제
  • 교육3. 활동과 과업 중심의 영어 교육4.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영어 교육5. 국가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하는 영어 교육6. 생활 영어 및 실무영어 중시7.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8.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내용 선정9. 열린 교육 체제의 정착 및 활성 ▪ 문제점 - 7차교육과정의 목적 (의사소통능력,생활영어, 실무영어)과 실제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의 불일치- 중고교 내신 및 대학 수학능력 시험에서도 말하기, 쓰기 영역 평가의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목 차Ⅰ. 들어가는 말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4. 학습성과의 평가. Ⅲ.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1. 제7차 교육과정 총론

  • 과학과(과학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운영실태,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 7차 과학 교육과정의 개선점2. 설문조사가 주는 시사점Ⅴ.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수학습모형1. 가설 검증 수업 모형1) 탐색 및 문제 파악 단계2) 가설 설정 단계3) 실험 설계 단계4) 실험 및 가설 검증 단계5) 결론 및 일반화2. 순환 학습 모형Ⅶ.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행평가1. 평가도구 개발의 방향2. 평가목표와 탐구과정 요소의 선정1)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