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과학과 7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2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7차교육과정]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도입 배경,개정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시설사업,문제점, 제7차교육과정의 평가 방향,개선 방향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하고 싶은 말
- 과학과 7차교육과정에 대한 발표PPT입니다.
- 목차
-
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 바람직한 인간상 비교
2. 과학과 7차 교육과정의 특징
- 개정의 기본 방향
- 개정의 중점
3. 학교급별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6,7차 비교)
◎ 7차 교육과정
- 6차와 7차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중학교 과정)
(2)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화학 Ⅰ>
<화학 Ⅱ>
4.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
5. 7차 교육과정의 내용 특징
6. 7차 교육과정의 방법
7. 7차 교육과정의 평가
- 본문내용
-
1. 7차 교육과정의 특징
①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② 고교 2,3 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③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④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⑤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⑥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⑦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바람직한 인간상 비교
6차 교육과정
① 건강한 사람
② 자주적인 사람
③ 창의적인 사람
④ 도덕적인 사람
7차 교육과정
①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③ 폭 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④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⑤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과학과 7차 교육과정의 특징
개정의 기본 방향
① 사회적 변화의 흐름에 대응할 수 있는 기본능력과 자기 주도력 신장
② 교육과정 편제의 합리적 재구성 및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③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 확대
④ 교과내용의 양적 적정화
개정의 중점
① 학교급 간의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
② 교육과정 내용의 제시 방법과 단원 수의 점진적 변화
③ 교육과정 내용의 축소
④ 심화. 보충 교육과정의 개발
⑤ 일반 선택 과목과 심화 선택 과목 교육과정의 개발
3. 학교급별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6,7차 비교)
◎ 7차 교육과정
총괄 목표 : 올바른 자연관 함양
하위 목표 : 인지적 측면 – 과학의 기본개념 이해
탐구적 측면 – 과학적인 탐구능력 육성
정의적 측면 - 과학에 대한 올바른 태도 확립
STS적 측면 - 과학·기술·사회의 상호관련성 인식
6차와 7차 과학과 교육과정 목표 비교(중학교 과정)
- 과학과(초·중·고) 총괄목표 제시
- 전인적 측면 강조
- 학생(수요자) 중심으로 진술
(2)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표
<생활과 과학>
가. 생활 속에서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널리 이용되고 있음을 안다.
나.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다.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과학적 현상에 흥미와 호기심을 기른다.
라.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