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지능과 학업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과 학업성취에 대한 PPT입니다.
목차
1. 지능의 정의

2. 지능이론발달의 역사

3. 지능이론-지능요인설 , 지능유형론

4. 지능검사 활용상의 유의점

5. 지능과 학업성취도

6. 지능,창의성,학업성취와의 관계

7. 지능: 유전 대 환경


본문내용
- 지능(知能; intelligence)
<표>로 설명
지능의 본질
<표>로 설명
- 지능이론의 발달 역사
<표>로 설명
- Binet 지능검사
<차트>로 설명
- Wechsler 지능검사
<표>로 설명
- Spearman의 이요인설
<표>로 설명
-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7개의 특수요인이 기본정신능력
<표>로 설명
- Guilford의 지능구조 이론
<표>로 설명
-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표>로 설명
-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
서로 다른 일반적 지적 능력이기 때문에 유동적 지능이 높은 사람과 결정적 지능이 높은 사람이 능력을 발휘하는 영역이 다르다.
<표>로 설명
- 스텐버그 삼원이론
<표>로 설명
- 지능검사 활용상의 유의점
1) IQ를 개인의 지적 기능의 한 가지 지표로 생각할 것.
2) 과잉해석을 피할 것. (IQ점수는 유용하지만,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3) 지능검사의 하위 검사는 그 자체로는 의미가 적다. 즉 타당도와 신뢰도가 떨어진다.
4) IQ 점수를 점수대(띠)로 생각할 것.
5) IQ를 다른 예측 요소와 함께 사용할 것.
6) 지능검사는 한정된 학업적 지능을 진단하는 데 그칠 뿐이다. (학업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7) 아이큐는 반드시 성공과 관련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8) IQ는 평생 변한다.
9) 합리적이되 융통성을 가질 것.
10) 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11) 지능검사의 결과에 대한 해석과 활용은 사려 깊게 이루어져야 한다.
- 지능과 학업성취도
<표>로 설명
- 지능과 학업성취도
상관계수는 r=0.70정도(변량계수환산하면 0.49)
지능은 학업성취의 약 50% 정도 설명
이는 공부를 잘하거나 못하는 이유의 약 반은 지능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킴 지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교과목과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지능이 상급학교에 진학하는 확률을 결정하는 주요 변인이라는 것 의미 아이큐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학업 성취도가 높은 것은 아니다. 절대적인 관계는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성취격차의_결정요인
  •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교사기대와 교육Ⅰ 학업성취의 격차1. 학업성취의 격차 학교 외 요인1) 학습의 사회적 환경- 선천적 능력- 노력- 좋은 환경① 사회적 요인② 교육적, 사회적 의미2) 지능과 환경- 지능의 유전결정론- 지능의 환경결정론과 문화 차이 모형- 지능검사의 문화적 편파성과 사회적 재생산3) 가정환경; 사회경제적 지위와 영향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심리학적 요인* 사회학적 요인② 사회경제적 지위*

  • 동기와 학습 레포트
  • 교육 현장에 중요함을 학생들에게 강조, 행동을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함.2) 바람직한 기대와 신념의 전달- 학생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 교사는 자신의 태도, 신념, 기대 귀속을 나타냄- 학생은 교사의 학습에 대한 관점과 기본 입장을 인식- 호기심자극, 원리 추구, 기술 습득3) 구조화된 학습 경험 제공- 교사는 교수 활동, 연습, 시험 실시간의 기본적 차이를 분명히 구분- 구체적 문항, 활동적이고, 적용 할 수 있는 기회 제공4) 교사의 열성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의 진단준거 및 분류(읽기장애,수학장애,쓰기장애), 학습장애검사(평가)
  • 지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학업 성취도가 떨어진다는 면에서는 학습 부진아동들과 유사하나, 저조한 학업 수행을 야기 시킬만한 정서적, 사회 환경적인 문제가 없다는 면에서 학습 부진아동들과 구별된다. 위에 언급한 여러 문제영역 중에 이 자료에서는 학습장애를 다루고자 한다.1. 학습장애의 정의 및 전형적 특징1962년에 Kirk가 학습 장애를 처음 소개한 이래, 학습 장애는 심리학, 특수 교육학 및 의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었다 Kirk 이

  • [교육심리] 영재교육
  •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paul eggen외 학지사 243~246참고영재 및 재능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역사는 털만에 의해 수행된 영재학생들에 대한 종단연구와 함께 시작되었다. 교사들의 추천과 IQ점수를 토대로 1500명의 영재들을 판별하고 일생 동안 이들을 추적조사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들이 학업적으로 더 높은 성취를 보일뿐만 아니라, 어려서나 성인이 되어서도 동년배들보다 더 잘 적응하고, 더 많은 취미를 가지고 있으며, 더 많은 독서를 하

  • 사회과학 지능 연구
  • 지능과 기타 변인과의 관계Ⅲ. 학습자의 지능이 성격에 어느 정 도 영향력을 미치는지 조사1. 지능과 학업성적의 관계2. 지능과 학업성취Ⅳ. 결론 Ⅰ. 지능의 정의 지능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 응답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 온 것은 틀림없는 일이다. 사람은 누구나가 지능에 대해 많은 생각을 지니고 있지만, 지능에 관한 관점은 서로 크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 관점은 생물학적 해석에서부터 개인 심리학적 및 사회 심리학적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