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모형]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육수업모형 - 스포츠교육 모형에 대한 PPT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 스포츠교육 모형

1. 개요

2. 스포츠교육 모형의 기초

3. 교수*학습의 특징

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5. 스포츠교육 모형의 교수*학습 기준

6. 스포츠교육 모형에서의 학습평가

7. 스포츠교육 모형의 선정과 변형

8. 요약
본문내용
1. 개요
- 학생들이 스포츠 팀의 일원이 되어 시즌의 운영에 관한 모든 역할을 경험
- 직접교수, 협력적인 소집단 학습, 동료교수 등의 다각도적인 활용
-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면서 팀 소속, 공정성, 에티켓, 전통, 감상, 전략, 가치, 구조 등 스포츠가 가진 총체적인 특성 학습
☞세가지 주요 목적(Sidentop)
- 유능한 스포츠인: 충분한 기술, 적절한 전략, 풍부한 경기지식을 가진 스포츠 참여자
- 박식한 스포츠인: 스포츠의 규칙, 의례, 전통을 이해하면서 스포츠 수행을 잘하는 사람
- 열정적인 스포츠인: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보존하고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고 참여하는 스포츠 집단의 일원

☞10가지 학습 목표(Sidentop)
1) 특정 스포츠에 대한 기능과 체력의 발달
2) 스포츠 경기 전략의 이해와 수행
3) 발달 단계에 적합한 스포츠에 참여
4) 스포츠 경험에 대한 계획 수립 및 운영 방법의 결정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
5) 책임 있는 지도력 배양
6) 공동의 목적을 위한 집단 내의 효율적 참여
7) 각 스포츠 고유의 의례와 관습 수행
8) 스포츠 쟁점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발달
9) 경기심판, 훈련방법에 대한 지식의 발달과 적용
10) 방과 후 스포츠 활동에 대한 자발적 참여 유도
→ 학생들에게 선수 외에 다른 임무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스포츠 문화에 대한 모든 양상을 학습

☞6가지 핵심적인 특성(Sidentop)
1) 시즌: 연습기간, 시즌전 기간, 정규시즌 기간, 최종경기를 포함한 후기 시즌기간을 포함하는 장시간의 기간
2) 팀 소속: 전체 시즌 동안 한 팀의 일원으로 수업에 참여
3) 공식경기: 시즌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의사결정에 참여
4) 결승전 행사: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 팀 경쟁, 혹은 개인 경쟁 등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
5) 기록보존: 경기 수행에 대한 수많은 기록 양산
6) 축제화: 스포츠 이벤트는 축제적 성격을 지닌다

☞스포츠의 부정적 특성들을 제거
1) 경쟁은 학생의 기능, 지식, 전략을 발달시키는 수단으로 사용
2) 모든 학생은 선수뿐만 아니라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참여자가 된다
3) 능동적인 태도로 참여
4) 자신의 발달단계에 맞는 스포츠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결정을 한다
5) 교육 목표와 활용을 교육의 연장선에서 지키려는 책임감 필요
2. 스포츠교육 모형의 기초
가. 이론적 배경 및 근거: 스포츠교육 모형은 ‘놀이 이론’에 기초한 모형
★놀이- 일상사태로부터 시간적, 공간적으로 벗어나 있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의 한가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게임 수업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들
  • 수업에서 꼭 필요한 것들!가. 새로운 용기구의 활용 전통적 체육교구 외에 뉴스포츠형태의 교구활용(플라잉디스크, 티볼, 킨볼, 플링고 등)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목표달성및 성취감을 맞보게 한다. 학생들의 수준, 성별 등이 고려되어 많은 학습참여기회가 제공 높은수준의 신체활동참여 및 스포츠에 관한 안목형성에 도움 나. 게임의 다양한 변형7차 체육과 교육과정부터 도입된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에서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게

  • 2023년 1학기 스포츠교육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 2024년 1학기 스포츠교육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 체육과 교재 연구의 이해
  • 체육교육과정 사조들은 내용숙달중심 사조, 자아실현중심 사조, 사회개혁 중심 사조, 학습과정중심 사조, 생태통합중심 사조의 5개 사조이다.체육교육과정 모형은 체육교육과정 사조를 구체화된 형태로 체육의 목적․내용․방법․평가 등에 대해 어떤 체계화된 방식으로 진술해 놓은 것을 말한다. 체육교육과정 모형에는 발달단계 모형, 직접교수모형, 탐구수업모형, 전술게임모형, 협동학습모형, 스포츠교육모형, 동료교수모형, 사회성 개발 모형,

  • 스포츠 교육 모형2
  • 스포츠교육 모형의 운영방식을 제시하고, 각 수업단계의 책임자와 역할 내용5. 스포츠교육 모형의 교수-학습기준가. 교사기 준검증 방법교사는 시즌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를 제시한다.1. 교사가 단원(시즌)계획을 검토한다.2. 교사의 목적과 목표를 검토한다.교사는 구체적인 시즌구조, 규칙, 경기 변형을 결정하기 위해 학생과 상호작용 한다.1. 교사의 단원(시즌)계획을 검토한다.2. 소집단 학생의 의견을 물어본다.교사가 학생에게 역할을 할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