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마케팅] 벤처기업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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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벤처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PPT입니다.
- 목차
-
1. 벤처 마케팅의 특성
- 벤처 기업이란?
- 첨단산업과 기술의 특징
- 첨단기술의 행태
- 전통 마케팅과 첨단기술 마케팅의 차이점
- 첨단기술 마케팅조직의 문제점
- 첨단기술 마케팅 전략
2. IMC 서비스
- IMC란?
- 마케팅 솔루션
- 마케팅 솔루션 프로세스
- 본문내용
-
첨단산업에 속한 벤처기업은 주로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제품으로 첨단기술시장에 진출한다. 그러나 이러한 첨단상품의 성패는 기술적 요인보다는 “시장요인이나 마케팅”에 의해 결정된다. - M/S 빌 게이츠 기조 연설 중-
“ 現 첨단기술 시장 마케팅의 나아가야 할 방향 ”
**벤처 기업이란?
“벤처 기업은 신기술을 토대로 하여 다른 기업 고객을 상대하는 창업 역사가 짧은 중소기업이다.”
* 첨단 산업과 기술의 특징
— 경쟁전략은 기술변화에 의해 주도함.
— 성장률, 기술확산, 조직구조에서 탁월한 특성을 보임.
— 상품이나 서비스는 상품수명주기가 매우 짧음.
— 기술혁신이 타 분야에서 신시장을 창출 할 수 있음.
- 신 기술의 출현이 기존기술을 빠른 속도로 노후화 시킴.
— 일반기업보다 과학자/기술자의 비율이 높고, R&D 투자도 매우 높음.
-----> 한마디로, 첨단기술은 빨리 변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음
* 첨단기술 시장의 행태
— 변화가 심하고 기술수명주기가 매우 짧음.
— 기업의 규모가 성공의 요인은 아님.
— 공급 주도형(Supply-side) 마케팅이 매우 중요함 (특히 초기).
일반 시장에서는 수요 주도형 (Demand-side) 마케팅이 중요함.
— 초기에 기회들의 우선 순위 파악(Opportunity Prioritization)이 필요함.
— 여러 진입자가 생기고 산업구조가 변하면, 수요 주도형으로 전환함.
— 수요자 불안감이 초기 수요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침.
급속한 기술변화 등으로 수요자들이 무엇을 살 것인가 망설임.
구매하고 나면 금방 또 구식이 되어 버릴까 걱정함.
* 첨단기술 시장의 행태
— 첨단기술발전이 사회적 저항을 촉발할 수 있음.
기술발전이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직업창출로 고용을 증대하나 단기적으로는 노조 등의 저항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
— 첨단기술 발전이 정부의 과도한 규제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음.
— 첨단기술은 국가 이익을 우선하는 기술민족주의의 성격이 있음.
— 첨단기술의 수요가 당장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첨단기술개발로 인한 당장의 시장잠재력을 과대평가함.
** 대기업의 시장환경
* 대기업이 갖는 시장환경의 잇점
— 규모의 경제
— 경험곡선의 효과
— 풍부한 투자 재원
* 대기업이 갖는 시장환경의 불리한 점
— 규모확대에 따른 높은 고정비용과 조직의 경직
— 수요변화에 따른 탄력성의 저하
— 지나친 분업전문화에 따른 노동자의 사기저하
— 공정변화에 따른 기술적 유연성의 저하
— 대기업을 규제하는 각종 법률규정과 사회적 제약
* 벤처기업의 시장환경
벤처기업이 유리한 시장환경
— 환경변화가 심하고
—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 차별화의 여지가 많은 전문품 이나 주문품,
—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틈새시장
— 규모의 경제나 경험곡선의 효과가 중요하지 않는 이질적인 시장
* 벤처기업의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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