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듀이의 교육적경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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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3.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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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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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經驗)의 의미
'경험으로부터 배운다'의 의미
경험(신체적인 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오해와 그 진정한 의미
'관계성'에 대한 이해와 지식에 대한 내면화된 이해
John Dewey의 교육적 경험론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의의는?
Dewey의 교육적 경험론에 대한 의문·비판점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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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아이를 진심으로 사랑했고, 그 아이가 진정한 배움의 기회를 갖기를 소망하고, 배움을 통하여 자아 발전을 이루게 하기위하여 노력했던 교육자, 존 듀이를 통하여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보기로 한다. 그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주장한 교육의 모습을 "경험"의 의미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경험의 의미가 현실에서 잘못쓰여져 왔기 때문에 빚어진 교육의 각종 문제점을 우리나라의 입시교육의 예를 들어 살펴보고, 올바른 교육의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도록 한다. 아울러 듀이의 주장이 지니는 의의와 시사점과 의문점, 비판점, 보완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경험(經驗)의 의미
경험= 능동적인 요소(해보는 것) + 수동적인 요소(당하는 것)
듀이는 진정한 경험을 수동적인 경험에 비교하여 능동적인 경험으로 주장하고 있다. 1에서는 경험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듀이가 주장하는 경험을 간단하게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활동을 하는 것이 그 결과를 당하는 것으로 계속되어 들어갈 때, 막연한 상태의 흐름이나 무의미한 것들이 위 두가지 요소의 특수한 결합으로 의미를 지니게 되고, 그때 비로소 학습이 일어나게 된다. 책의 표현을 빌리자면 '행위에 의하여 생긴 변화가 우리 내부에 일어난 변화에 반영되어 되돌아갈 때 그때 비로소 학습이라는 것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경험을 학습에 있어 아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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