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가 존듀이(John Dewey)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컬럼비아대학교에서의 활동
듀이의 사상과 유아교육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듀이의 실험학교
본문내용
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떤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년에 그는 일부 학부
참고문헌
존 듀이의 철학과 그의 주저 : S. N. 워턴, 김병길 역, 양서원, 1989
듀이철학 : 임한영, 법문사, 1987
죤듀이의 재고찰 : R. S. 피터스 편저, 박영환 역, 성원사, 1986
듀이(대철학가전집 5) : 김태길, 의명당, 1983
존듀이와 프라그마티즘 : 죤듀우이연구회 편, 삼일당, 1982
듀이철학 : 김재만, 배영사, 1980
J. 듀우이 생애와 사상(유풍사상신서 15) : 김태창, 유풍출판사,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의 유형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2) 자유교육3) 전인교육4) 인성교육6. 전통적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

  • [교육철학] 존듀이의 교육철학
  • 철학형성의 배경에 있어서 후기에 와서 자연주의에로 선회함으로써 Hegel사상을 떠난 것도 사실이지만, Hegel사상이 영속적으로 영향 을 끼쳤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그의 철학형성의 배경 은 Morris에게서 전수된 Hegel의 사상과 학문 전체에 크게 영향을 준 Darwin의 진화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의 형성을 회고하면 서 흥미를 가졌던 사상가로서 Comte, Hegel, Darwin의 이름을 들고 있다. 3. 교육목적의 원리와 조건듀이의 교육

  • [교육사상가]존 듀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하여....
  • 교육철학 연구에 주된 관심을 쏟게 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그의 사상에는 새로운 차원이 덧붙여졌다.1894년 미시간을 떠나 시카고대학교 철학교수 및 철학심리학교육학과 과장이 되었고 이곳에서의 연구성과로 전국적 명성을 얻었다.듀이는 과학적일상적 경험 속에서 만나는 자연이야말로 궁극적 실재이며 인간도 이 자연의 산물로서 지금 여기서 살면서 자신의 의미와 목표를 찾아가는 존재라고 보는 실재에 관한 이론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교

  • [교육철학] 존듀이 교육철학사상가
  • 철학 연구에 흥미를 갖고 당시 유일하게 대학원 교육이 주어지는 발티모아의 존스 하프킨스 대학 대학원(Johns Hopkins University)에 진학한다. 그 곳에서 모리스 및 스탠리 홀의 지도하에서 공부하며 헉슬리, 퍼어스, 헤겔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25세가 되는 1884년에 존스 하프킨스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생 신분을 마감한다.듀이는 그해 1884년 9월 모리스 교수와의 인연으로 미시건 대학에 철학과 전임강사로 부임하여 1894년 시카고

  • 존듀이의 교육사상
  • ■ 생 애 ■듀이 John Dewey ․1859년 10월 20일 미국의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출생.․버몬트 대학을 졸업.․대학 졸업 후, 3년 동안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여 학위를 받았음.․1884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음.․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컬럼비아 각 대학에서 교수를 역임.(교육학, 철학, 심리학강의)․1939년 중국에서 제이드 훈장, 1949년 칠레에서 메리트 훈장을 받음.․1932년 전국교육협회ꡑ명예회장을 맡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