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과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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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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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문학과 이데올로기
(2) 시문학의 경향
3. 결론
- 본문내용
-
3·1 운동의 실패 후 지식인들은 현실을 깊이, 그리고 절실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1920년대 문학의 성향을 그 이전과는 다른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식민지 현실인식이 구체화 되었고, 이는 그간의 이상주의적이고 계몽주의적인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1930년대에서는 1920년대 성숙되기 시작한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과 리얼리즘화가 완숙기에 접어들었다. 이 시기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규정짓자면, ‘완숙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과도기적 작품들이 상당수 발표되었고, 「무정」과 같은 문학사적 작품이 나온 것도 아니지만, 그것은 당시대의 상황과 문학가들의 역량에서 기인한 것이지, 1930년대의 문학을 완숙기의 문학이라 평가하는 일도 무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후의 글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성숙을 가능케 했던 193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회주의 리얼리즘 운동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서도 간단히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KAFP의 등장과 그 문학사적 의의, 그리고 모더니즘 시 운동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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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1969)『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회강이선영교수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1990) 『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한길사
김재용外(1993) 『한국근대민족문학사』
김윤식·김현(1973) 『한국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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