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문학작품을 통해 진행되는 이순신 폄훼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
1. 서론
2. 본론 : 문학작품 속 이순신 펌훼현상
(1) 이순신 평가와 문학적 형상화의 변천상
(2) 1980년대 이후 이순신 펌훼 가담한 소설들
(3) 이순신 대하드라마가 지닌 문제
3. 결론
- 본문내용
-
문학이 작품에 ‘있을 법한 이야기’를 적음에 있어서, 다시 말하면, ‘사실’을 ‘지어냄’에 있어서 중요한 요건이 두 가지가 있다. 먼저, 필연성의 법칙이다. 바로 이것은 인과율의 법칙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도덕적 긴밀성의 법칙이다. 이러한 두 법칙에 위배됨이 없는 지어낸 ‘사실’을 문학은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필연성이 내재되어 있고, 도덕적인 긴밀성이 내포되어 있는 ‘사실’을 담은 문학은, ‘진실’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문학에 있어서 ‘허구성’은 어떻게 드러나야 하는 것일까? 문학의 기본인 ‘허구성’ 역시 실재, 진실을 드러내기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한다. ‘허구를 위한 허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소설은 현실을 반영한다는 관점에서 ‘현실의 기록’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렇기에 소설은 역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①고정욱의 『원균 그리고 이순신』
②김탁환의 『불멸』
①김훈의 『칼의 노래』
②김탁환의 『불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