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의 영상물과 소설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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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즘 우리에게 친숙한 것은 책이라는 것일까 혹은 비디오 같은 영상물일까? 아마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십중팔구 비디오와 같은 영상물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는 자라오면서부터 시대의 풍요로움과 급속적인 발전에 따라 우리에게 영상물은 친숙하게 되었다. 그런 우리에게 익숙한 영상물을 기초로 소설 ‘삼포가는 길’과 영상물‘삼포가는 길’에 대해 비교를 해보자고 한다.
소설 ‘삼포가는 길’에서는 겨울 배경으로 그 얘기가 시작되고 있다. 소설속에서는 아주 추운 겨울의 표현을 묘사하기 위해서 갖가지 주변 풍경의 묘사로서 시작된다. 얼어붙은 강을 표현하기 위해 나무들이 흔들리는 표현이나 시냇물과 웅덩이가 얼어서 빛을 반사한다는 표현을 주로 쓰고 있다. 이에 영상물은 처음에 매서운 바람이 불어오는 눈 쌓인 시골 풍경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게다가 인물들은 매서운 추위를 대변하듯 두터운 옷으로 중무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소설의 주제와 부합되는 주제라고 생각한다. 한국 경제가 산업화로 돌아가던 그 당시 한국은 군사정권의 시대를 거치고 있었고 이런 시대상을 사람들이 견디기 힘들고 좀 더 따뜻한 곳으로 찾아가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능 그리고 그 시대의 인간성 상실을 매서운 겨울에 빗대어 표현 한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영상물에서 묘사되는 추위가 더 쉽게 이해된다고 생각한다. 극중 인물들의 대사로서 그리고 영상물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연기와 텍스트(text)와는 다르게 극중 화면(scene)에서 보여지는 매서운 겨울의 추위의 장면을 통해서 소설로서 읽혀지는 부분보다 더 잘 이해 될 수가 있었다.
극중 인물의 행동과 대화부분에서도 영상물과 소설의 차이점이 나타난다. 이는 영상물의 특성상 그렇게 차이점을 둔 것 같다. 일단 시청자의 재미와 극중 인물의 뚜렸한 성격을 영상물에서 중시하는 특성상 영상물에서는 소설보다 인물들의 성격을 더욱 부각시켜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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