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회화사] 북송 휘종기의 화원화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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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북송의 화원제도(畫院制度)
1. 한림도화원(翰林圖畫院)의 성립과 전개
2. 북송 휘종기 화학(畫學)과 화원제도

Ⅲ. 휘종기 화원화풍의 변화
1. 휘종기 화원화(畫院畫)의 특징
2. 사인화풍(士人畫風)의 유입과 그 한계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북송(北宋)시기부터 금(金)의 침략으로 항주로 도읍을 옮긴 남송(南宋)시대에 이르기까지 송 왕조는 300년에 걸친 시기동안 중국역사에서 그 어느 때 보다도 번성한 문화적 업적을 남겼다. 오대십국(五代十國)기의 혼란을 수습하고 통일을 이루었기 때문에 건국 초기부터 황제권 강화를 위하여 노력할 수밖에 없었던 북송의 궁정에서는 문치주의를 표방하며 문화를 황제권 표상의 매체로 적극 활용하였는데 회화(繪畫)의 발달은 특히 괄목할 만하다. 鈴木 敬는 『中國繪畫史』에서 “궁정 회화 부분에서 회화는 송초(宋初) 황제권 강화와 더불어 적극적으로 황제의 권위를 표상하는 회화가 제작되었으며, 이에 적극적으로 공봉한 기구가 바로 한림도화원이었다”고 했다(『中國繪畫史』上之一, 吉川弘文館, 1981~1984 참조).
왕실인 조씨 가문은 태조(太祖) 조광윤(趙匡胤, 재위 960~976)을 필두로 예술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북송의 8대 황제였던 휘종(徽宗, 재위 1100~1125)은 시인이자 서예가 ․ 화가 등 예술가로서 두각을 나타냈다.
휘종이 등극하기 이전까지 궁정에서 일하던 화가들은 아직 완전히 확립되지 않은 화원에 속해 있었으며 이것은 오대의 관행이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것이었다. 휘종의 뛰어난 예술적 자질과 관심은 자연스레 새로운 화원제도의 개편으로 이어지게 되어 기존의 허술한 체제를 쇄신하여 체계를 바로잡고 엄격한 기반을 마련했으며, 회화분야를 다른 기술공예분야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키려는 정책을 세웠다. 이것은 정치적 ․ 제도적인 변화일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휘종의 회화적 이상을 반영하여 새로운 화풍의 변화를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화풍은 오대에서 북송으로 이어졌던 기존의 화풍과 다르며 이후의 회화로 나아가는 과도기적 성향을 가지고 있어 휘종기 화원제도와 화풍을 살피는 것은 북송 회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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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thern Song,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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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종, 『중국회화의 조형의식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9
리처드 반하트 외 著, 정형민 譯, 『중국회화사 삼천년』, 학고재, 1999
마이클 설리반 著, 한정희 ․ 최성은 譯, 『중국미술사』, 예경, 1999
장언원 외 著, 김기주 역주, 『중국화론선집』, 미술문화, 2002
제임스 캐힐 著, 조선미 譯, 『중국회화사』, 열화당, 1995

鈴木敬, 『中國繪畫史』上之一, 吉川弘文館, 1981~1984
高木森, 『宋畵思想探微』, 台北市立美術館, 1994
佘 城,, 『北宋圖畫院之新探』, 臺北: 文史哲出版社, 1988
鄭 昶,, 『中國畫學全史』, 臺北: 臺灣中華書局, 中國71, 1982


논문

허영환, 「중국화원제도사 연구」, 고려대학교 사학과 박사논문, 1981
현정원, 「북송 휘종기 화학 설치와 그 의의」.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석사논문, 2003


정기간행물
朝日新瓶社、「五代, 北宋の繪畫」『國華』, 13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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