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광고를 통해 알아본 태도와 태도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적 접근
2) 광고를 선택한 이유

2. 본론

1) 광고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심리학적 설득기제와 메커니즘
2) 사례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사회영향- 태도와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적 접근

사람은 사회를 이루어서 살아간다. 사회는 사람과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모든 사람들의 의견이나 주장이 항상 일치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하기 위한 설득의 과정은 시대에 상관없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현대 사회는 정보 사회라고 할 만큼 우리는 많은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많은 정보들은 우리의 태도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어느 시대보다 어떻게 설득이 이루어지는지 즉 어떤 상황에서 태도가 변화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태도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는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반응 양상이다. 태도의 요소에는 감정적 요소인 평가, 인지적 요소인 신념, 행동적 요소인 행동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태도를 통해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태도에 따라서 행동이 바뀐다면 태도변화를 통해 행동 또한 변화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태도변화에 대해서 좀 더 깊숙이 생각해보자.
태도변화란 개인이 어떤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감정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태도변화에 대해 살펴봄에 있어서 세 가지 접근이 가능하다. 그 중 먼저 의사전달자(messenger)의 특성을 살펴보자. 의사 전달자의 특성에는 신뢰성과 매력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신뢰성이란 전문가이며 믿을 수 있는 사람을 뜻한다. 신뢰성은 의사전달자가 우리에게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려고 하지 않았을 때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상대방이 우리를 설득함으로서 얻는 이득이 없거나 이득에 반하는 말을 한다면 더 진실로 믿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의사전달자의 특성은 매력이다. 의사전달자가 매력 있는 사람일 경우, 우리는 그 사람의 말에 따름으로써 자신과 상대방을 동일시하려고 한다. 또한 메시지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의사전달자의 매력에 의해서 그 메시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매력에 의한 후광효과라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광고 사례 출처 www.tvcf.co.kr , www.ngtv.net
*이론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광고심리학 포럼
-『설득의 심리학』(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이현우 옮김/21세기북스/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학] 성의 상품화
  • 차 례서론- p2 1.1. 성 상품화의 개념 정립1.2. 성 상품화의 문제점 접근 방식본론- p73.1. 성 상품화에 대한 여러 예들3.1.1. 예술이냐? 성의 상품화이냐? (이승연 누드 사건)3.1.2. 로리타 콤플렉스 권하는 사회3.1.3. 새로운 눈요기-북한 미녀 응원단3.2. 광고의 예를 통해 알아본 성 상품화의 심리적 분석3.2.1. 일반적 심리 분석과 사례3.2.2. 성 상품화에 대한 심리분석3.2.3. 성 상품화에 대한 심리적 접

  • 청소년의 성실태와 바람직한 성교육 방향
  • 태도, 사고, 감정, 이해심, 환상, 성의 존재 의미 등 모든 것을 포함하는 성 -육체적 성 : 쾌락과 출산의 의미를 포함-정신적 성 : 성적 정체감-사회적 성 : 육체적 성과 정신적 성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에 적용되는 성2) 청소년의 심리적 변화와 성-부모로부터 독립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 실제로의 의존관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 정서적 혼란-부모와 성에 대한 대화를 하지 않는다.-그 결과로 친구, 음란사이트, 음란비디오, 불량서적 등을 통해 성적

  • [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통해 나를 이해할 수 있지만 우리 조에서 제안하는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에 있는 중, 고등학교 학생들은 나에 대한 이해를 신체적인 특성이나 특정 사회 집단에 속해 있음을 인식함으로써 나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능력 등에 대한 인식인 학문적인 측면에서의 자기-개념이 확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교육 심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나를 이해하는

  • [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와 청소년의 습관 및 정신건강0e
  • 알아본다.또 아파트 1층에서 고층으로 올라가며 병아리를 떨어뜨려 몇 층 높이에서 떨어뜨릴때 죽는 가도 실험한다. 야산에서 유리무덤을 만들어 그 안에 병아리를 넣어둔 뒤 며칠동안 병아리가 살 수 있는가를 실험을 하여 이들 실험 결과를 인터넷 이메일을 통해 급우들과 공유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세계일보, 2007.1.11 사회면).이러한 사회 사건들은 아직 정서적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사이트에 노출되었을 때 혹은 다른

  • 티핑 포인트 도서요약
  • 통해 사람들에게 접근- 미용사 집단과 이야기 전달꾼들을 모아서 지도5. 효과- 새로운 정보가 소문처럼 가벼운 이야기로 만들어져 흘려보내짐- 단골 손님이 올 때마다 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여서 인식을 변화시킴- 많은 사람들의 태도가 변하였고 검사를 받기 시작하였다.*티핑 포인트의 교훈1. 전염성을 퍼뜨리려면 핵심적인 몇 군데 지역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 미봉책의 정의 재정립: 최상의 해결책(최소한의 노력과 시간과 비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