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이용현황 및 고객만족과 재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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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인터넷 전자상거래 서비스품질에 관한 일반적 연구
제1절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이론적 연구
1. 서비스의 이론적인 연구
1) 서비스의 개요
(1) 서비스의 정의
(2) 서비스의 특징
2) 서비스 품질의 정의와 특성
제2절 고객만족(Consumer Satisfaction)에 관한 이론적 연구
1. 고객만족의 정의
2. 구전효과
3. 재구매의도
4. 서비스품질/고객만족/구매의도의 관련성
5.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의 관련성
제3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연구
1. 인터넷의 특성
2. 인터넷 이용현황
3. 전자상거래의 개념
4. 전자상거래의 일반적 유형
5.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필요성
6.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와의 비교
7.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서비스품질 측정의 필요성

제3장 연구모형과 조사설계
제1절 실증적 연구설계
1. 연구의 모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서비스품질
(2) 고객만족
(3) 재구매의도

제4장 실증분석
제1절 표본의 특성과 신뢰성 분석
1. 표본의 특성
2.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제2절 실증분석 결과의 정리

제5장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1) 경영자들의 경영마인드 강화
(2) 소비자 관리 강화
(3) 전략적 상품 판매
(4) 결제수단과 경로개선
(5) 배송문제 개선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은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자료의 처리와 전송이 매우 방대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사람들의 생활에 많은 변화와 변혁을 가지고 왔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변화는 정보화사회로 일컬어지는 21세기를 앞두고 정보통신기술은 끝이 어디라고 말할 수 없을 만큼 눈부시고 화려하게 발전하고 있다. 기업의 측면에서도 인터넷의 빠른 이용확산과 기술들의 발전은 많은 기업들이 전 세계를 기반으로 하여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데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신기술들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효율성과 신속성, 그리고 정확성은 이제 국경이라는 개념을 넘어 지구 어느 곳이든 원하는 상대방, 원하는 지역과 리얼타임으로 연결할 수 있는 사회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퍼스널 컴퓨터(PC)의 보급률 증가와 인터넷 전용선의 보급, 그리고 컴퓨터와 전용선, 통신의 결합에 따른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이 생겨났고 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은 인간의 새로운 활동무대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인터넷에서는 불가능한 일이 없을 정도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은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완전경쟁이 가능한 새로운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시대에 와 있는 것이다.
인터넷 사용인구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욕구를 가진 이용자와 더불어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짐에 따라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도입되어 그 이용이나 활용방법이 전반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서비스란 가상공간을 사용한 상거래이다. 이는 인터넷의 전자서점이나 인터넷백화점을 통하여 상품들을 구입해 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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