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조사 방법론] SPSS를 이용한 자료의 계량화와 분석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완벽한 조사방법론 레포트! 조사방법 이론과 SPSS를 이용하여 자료의 계량화와 분석의 예를 보여준다!
★ 해당 과목 취득 학점 → A+ / 보고서 점수 → 30점 / 30점 만점

1. 목표 - 본 레포트는 조사연구의 방법과 조사연구결과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연습을 목적으로 한다.

2. 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 자료의 계량화
1. 모집단 계량화
2. 각 기준별 점수 부여 상황

Ⅲ. 본론 2 - 자료의 분석
1. 산점도
2. 다중회귀모형의 설정
3.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4. 모든 변수를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
5. 나이, 학벌, 키, 종교, 출신지역, 장래희망을 제거한 다중 회귀 분석

Ⅲ. 결론 - 문제 해결


3. 주내용
- 조사연구의 방법과 조사연구결과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사회과학 조사연구의 연습 내용.
- SPSS와 조사 방법론의 이론들을 활용하여 실생활에서의 간단한 예를 통한 자료의 계량화와 분석 시도.

4. 글쓴이 -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재학생
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 자료의 계량화
1. 모집단 계량화
2. 각 기준별 점수 부여 상황

Ⅲ. 본론 2 - 자료의 분석
1. 산점도
2. 다중회귀모형의 설정
3.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
4. 모든 변수를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
5. 나이, 학벌, 키, 종교, 출신지역, 장래희망을 제거한 다중 회귀 분석

Ⅲ. 결론 - 문제 해결
본문내용
Ⅰ. 서론 - 문제 제기

바야흐로 우리는 변화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 시대에 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는 수많은 통계자료와 연구결과들의 범람 속에 각종 혼란들에 직면하여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개인이 어떤 결정과 판단을 함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좀 더 확실하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통계와 그 분석은 어떠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에 필요한 분석적 사고를 배양시켜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문에서는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생활 속 실례에 적용시켜보고, 이를 통해 사회과학 조사방법의 연구과정과 통계 기법 원리를 응용해 보도록 한다. 조사연구의 주제는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호감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문에서 연구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PSS를 활용한 회귀분석을 활용하였으며, 회귀분석의 개념과 회귀방정식, 회귀모형, T 검정 - F 검정 등을 파악하고, SPSS를 이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습해 보았다.



Ⅱ. 본론 1 - 자료의 계량화

본론에서는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자신의 호감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해서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조사방법론 (오재록 : 2006)
- 사회과학 자료 분석 SPSS 활용 (최태성ㆍ김성호 공저 : 2001 ; 다산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 사회적 성이 마일리지 사용빈도에 미치는 영향
  • 계량화된 자료 획득5) 척도기법6) 설문지 개발과 사전조사다. 자료분석1) 요인 분석2) 신뢰도 분석3) 상관 분석4) 독립표본 T 검정라. 조사의 결과마. 조사의 한계바. 결론3. 부록가. 설문지나. 참고문헌결과요약조사의 목적기업의 고객시장 세분화 시 기존의 획일적인 생물학적 성 요인의 적용 대신, 사회심리학적 성에 의한 시장의 세분화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조사는 고객의 사회심리학적 성이 기업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이용에 어

  • [행정] 연구방법의 유형
  • 예측력이 있다. 연역적 체계에서 가설의 형태로 나타나는 변인간 관계가 경험적 세계에서 검증될 때, 하나의 이론 또는 법칙으로 성립하며 미래의 사실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2. 科學的 方法論의 두 가지 傳統현상을 설명하는 방법으로서 과학 및 과학적 방법론에 관한 논쟁은 오랜 시간 지속되어 왔다. 과학적 방법론에 크게 귀납주의와 연역주의로 구분할 수 있다. 김영석, 사회조사방법론 SPSS WIN 통계분석 (서울 : 나남출판, 2002), pp. 13-14귀납주의는

  • 매스컴 연구방법론 과학적 연구 과정 연구의 목표 연구가설설정 연구설계 측정방법 결정 자료수집 수집자료분석 연구결과 일반화
  • 자료분석연구결과 일반화과학적 연구절차과학적 연구의 과정 A1. 연구문제의 정의왜 기업들은 큰 비용을 지불하며 유명인을 이용한 광고를 할까?유명인을 이용한 광고(X)라는 사회현상이 효과가 있을까? -> 의문2. 연구문제에 대한 논리적 해답제시유명인을 이용한 광고(X)가 유명인이 출현한 광고의 판매효과(Y)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치기 때문 일거야! -> 논리적 예측, 잠정적 해답 도출3. 논리적 해답에 대한 경험적 검증경험적 관찰을 통해 확

  • 학업성취도와 자존감의 상관관계
  • 조사하였다. 예를 들면 디시인사이드의 각종 대학 게시판, 네이버 카페의 전대모(전국 대학생 온라인 모임) 등과 같은 곳에 설문 조사 요청 글을 올리고 구글 설문지 양식을 이용하여 제출하도록 유도하였다. 따라서 표집은 임의 표본 추출 표집(random sampling)으로서 15곳의 대학생이 이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를 대상을 표본으로 선정구축하였다. 그 결과 152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그 중에 한 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는 11명의 자료는 제외하였

  • [조사방법론] 행정부패 신문 검색을 통한 내용분석
  • 방법론적 기존 문헌은 본 연구수행을 위해 내용분석 방법론을 활용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김영종이 관료부패에 대한 내용분석적 접근을 시도한 첫 번째 연구(1985)는 한국일보, 동아일보 양대 일간지를 통해 사건빈도수, 페이지 구별, 부패의 강도, 부패 유형, 처리결과에 대해 한국의 관료부패모형에 대한 실증적 자료분석을 실시한 후, 관료부패현상은 보편적 현상이고 수렴적(convergency) 현상이지만 역사적․문화적․상황적 특수성을 배제할 수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