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학] 미학이론 -예술, 사회,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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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술 ․ 사회 ․ 미학

1. 예술의 자명성 상실
2. 근원의 문제
3. 진리 내용과 작품의 생명
4. 예술과 사회의 관계
5. 정신분석학적 예술 이론 비판
6. 칸트와 프로이트의 예술이론
7. 예술의 향유
8. 미학적 쾌락주의와 인식의 행복
본문내용

예술 ․ 사회 ․ 미학

1. 예술의 자명성 상실
1910년경 혁명적인 예술운동들이 추구한 과감한 운동들은 그것들이 추구되는 과정에서 예술의 운동의 명분이 되었던 카테고리들을 잠식했다. 즉, 예술가들은 새로 얻은 자유의 왕국을 기뻐하기 보다는 오히려 무의미하게 된 명목적인 질서를 다시 추구하게 된 것이다. 여전히 하나의 부분적인 것일 뿐인 예술에 있어서의 절대적인 자유가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영속적인 부자유 상태와 모순을 이루게 되었기 때문이다. 즉 예술 행위 자체로서, 사회 전체에 대한 예술의 관계에 있어서도, 심지어 그 존재 근거에 있어서조차 자명한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되었다.
예술이 예배적 기능을 떨쳐 버린 후에 획득한 자율성은 인도주의 이념을 기반으로 하였다. 그러나 사회가 비인도적이 됨에 따라 획득한 자율성은 흔들리게 되었다. 이에 예술은 그것의 자율성을 스스로 의심하고, 또한 이것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의심을 예술의 사회적 기능으로써 보상하려는 생각하려는 생각은 모두 실패했다. 그 결과 예술의 자율성은 이차의 무반성적 성격, 즉 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어는 예술 자체의 상처를 건들이게 된다. 즉 신학의 진리로부터 벗어나 세속화되는 과정에서, 예술이 존재자와 기존 상황에 어떤 위로의 말을 만들어주게 되면, 어떤 타자(ein Anderes)에 대한 희망이 결여된 상태 - 구원의 무조건적 요구를 할 수 없는 상황 - 이므로 결국 자율적 예술이 벗어나고자 하는 기존 상황의 속박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로써 예술이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예술에 불가피한 긍정적 본질은 견딜 수 없는 것으로 되었다. 예술은 그 자체의 개념을 이루는 요인에 반대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써 가장 본질적인 부분에 이르기까지 불확실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진중권, 『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 아트북스, 2003
이병진, 「아도르노 미학에서 예술의 지시적 기능」, 『독일학 연구』, Vol.10 No.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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