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문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일러두기
Ⅰ. 서론
Ⅱ. 의미와 논리
1. 주관과 객관의 혼동
2. 주어 감추기
3. 불투명한 지시 대상과 근거 없는 단정
4. 정보의 양
5. 논리적 모순과 비약
6. 모호한 의미
7. 모호한 지시
Ⅲ. 문법
1. 성분사이의 호응
2. 접속
3. 성분 누락과 생략
4. 조사
5. 문체
Ⅳ. 어휘
1. 단어 선택
2. 형용사와 동사
3. ‘-시키다’
4. 외국어
5. 기타
5.1. ‘담보하(되)다’, ‘대목’
5.2. 새 말, 새 용법
5.3. 어미
Ⅴ. 정리
1. 사설, 칼럼 문장의 특징
2. 신문 문장에 기대하는 것
본문내용
Ⅰ.서론
언어생활은 문장을 통해서 한다. 글을 쓴다는 것은 문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고, 입으로 말을 하는 것 역시 문장을 말하는 것이다. 물론 문장은 단어라는 조각을 연결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동안의 국어의 모습을 돌아볼 때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단어의 형태와 표기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왔다. 표준어를 정하는 것과 그 표준어를 어떻게 적을 것이냐를 놓고 오래 씨름했다. 바른 문장을 어떻게 세우고 보급할 것인가는 상대적으로 뒤쳐졌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이 레포트를 작성하였는데 먼저 문장수준에 문제가 많다면 과연 그 정도가 어떠한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보아 우선 대중성이 높은 글, 대중이 친숙하게 접하고 영향을 받는 글인 신문의 글을 선택하였다.
신문의 글도 뉴스기사, 해설 기사, 칼럼, 사설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가운데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특징을 가진 뉴스기사를 밀쳐 두고 사설, 칼럼을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뉴스 기사는 6하원칙이라는 뚜렷한 원칙에 따라 작성되는 것이 보통이어서 별로 문제될 것이 많지 않고 또 편차가 크지 않으리라는 생각에서였고, 실제로 뉴스 기사는 누가 썼는지 알기 어려울 만큼 일정한 형식에 따르고 있고 그래서 개인차가 드러나지 않는다. 이에 반해 사설과 칼럼은 성격이 꽤 다르다. 단순한 사실 전달이 아니라 가치판단, 논리전개 등이 포함되어 있어 오류를 범하기가 쉽기에 논의할 거리가 많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사설과 칼럼을 주로 분석대상으로 삼고 (1)의미와 논리 (2)문법 (3)어휘 로 나누었다. 의미와 논리, 문법, 어휘가 만나는 접점은 결국 의미였다. 문제가 있는 문장들은 결국 의미전달이 명쾌하지 않은 문장들이었다. 문법이든 어휘든 결국 정확한 의미 전달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그럼 본격적으로 신문문장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의미와 논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른글 좋은글을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문장 간의 연결이 물 흐르듯 자연스러워야 한다 10) 제10조 문단을 구분한다 쓴 뒤에 할 일(부칙) 1) 부칙 1조 2) 부칙 2조 3) 부칙 3조 왕도10조의 적용 실례 1) (남의) 글 감상법 2) 분석 검토 평가 3) 다듬고 바로잡기 4) 다듬기 전후 비교 5) 영화 감상문 감상 6) 작문 연습 취업 관련 글쓰기 1) 자기소개서 2) 면접 대비 요령 신문에서 배우는 글쓰기 1) 사설 비교 분석 평가 2) 스포츠 사설 정치 사설 3) 잘 쓴 기사 잘못 쓴 기사 바른 글을 쓰려면 1)

  • 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의미적 분석과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 분석을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분석의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어떤 방식으로 인터넷 뉴스의 기사제목이 작성되는 가를 검토하여 그 유형을 찾아보았다. 둘째는 인터넷 뉴스의 제목이 지면 신문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해서 인터넷 뉴스 제목의 특징을 도출해 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인터넷 뉴스의 제목 생산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과 함께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다.2. 분석 자료 선정과 연구의 방법본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의의,활용,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수업적용,사례,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제작방법,유의점
  • 신문 활동으로 신문기사의 내용을 이해시킨다1) 말하는 신문 시간 운영2) 기사 내용을 상상하여 그림이나 글로 나타내기2. 신문기사 분석 활동으로 주변 사상에 대한 인식도를 높인다.1) 학습 목표의 설정2) 신문 내용 조사3) 뉴스의 특성 파악 활동4) 신문 기사의 표현 방식 분석5) 육하 원칙에 대한 조사6) 신문기사의 짜임 분석Ⅷ.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 NIE)의 신문제작방법1. 편집은 이렇게 2. 제목은 이렇게 달자 1) 제목은 문장이다 2) 제

  • [언어와생활]통신 언어의 자료를 직접 수집하여 어떤 표현적 장치가 사용되었는지, 그러한 표현적 장치가 어떤 효과를 위한 것인지를 분석해 보시오
  • 분석해 보았다.이와 더불어 10대들 사이에서 통신 언어가 널리 쓰이면서 여러 문제점과 이에 대한 의견들이 분분하다. 언어는 인간의 사고,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 그 사회를 이끄는 문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변화 발전이 된다. 오늘날의 사회는 예전에는 없었던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대화소통의 형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대표적인 대화 유형은 바로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진

  • [광고언어] 인쇄 광고언어와 전파 광고언어
  • 분석한편의 광고는 언어 이외에도 다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문자 매체인 신문이나 잡지의 지면으로나 언어적 요소인 문자들과 함께 비언어적 요소인 그림이나 사진, 아이톤 등이 한데 어울려 이루어진다. 한 편의 텍스트는 언어학을 이루는 요소를 이루는데는 적극적으로 기여한 존재로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텍스트 언어학의 방법론을 빌려 와 실제 광고의 텍스트성을 분석 해 본다.한 문장이나 표현하려는 문구에는 텍스트로서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