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실습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자료조사 및 분석
1)시청률분석
2)설문조사 분석
2. 편성의 방향
3. 편성안
1)시간대 변경 프로그램
2)포맷 변경 프로그램
3)신설 프로그램
4. 프로모션
- 본문내용
-
2) 설문조사 분석
주어진 시청률 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뒤 따로 무작위로 선정한 남녀 100명에게 MBC의 이미지와 연예오락, 시사교양, 뉴스에 관한 수용자 조사를 실시하였다. (참고자료 참조)
설문조사 결과 연령대 분포와 성별, 직업분포가 20대 여성, 그리고 학생으로 편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어 표본집단이 모집단을 충실히 반영하지는 못했고 이에 따라 조사결과의 대표성은 적다고 할 수 있지만 역으로 이 조사 결과를 통하여 2,30대의 MBC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는 좋다는 나름대로의 유의미한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조사 결과 MBC를 선호하는 비율은 61%로 가장 높음
- 즐겨보는 프로그램은 연예/오락, 시사/뉴스, 드라마/시트콤 순으로 나타남.
☞ 시사/뉴스 가 의외로 강함.
- MBC 이미지로 ‘재미, 문화, 공익성, 유익, 젊다, 방송사고’를 떠올림
☞ ‘방송사고’ 가 유일하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나타냄.
이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서 신뢰감을 주는 프로그램이 필요.
나머지는 MBC가 추구하는 이미지와 맞는다고 여겨짐.
- MBC 예능 프로그램 선호, 프로그램의 내용을 중시
☞ MBC 예능 프로그램을 선호함에도 불구, 시청률이 떨어지는 것은
전체적으로 내용이 전보다 못한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음.
-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 높음
☞시사교양 프로그램 선택 시 세상소식을 알기 위해 보며 내용의 참신함과 신뢰성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됨.
2. MBC편성의 방향 - 젊은 방송, 생각하는 방송 MBC
설문조사 결과를 볼 때 MBC의 선호도는 결코 낮은 편이 아니었고 분야별로도 골고루 인기를 보였다. 특히 MBC의 대표적 이미지라 할 수 있는 ‘공익성, 문화, 젊음’ 의 이미지가 조사결과 그대로 나타나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다만 잦은 방송사고로 인해 불안감과 불신감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잠재적인 문제로 거론될 수 있겠다.
그러나 MBC의 이미지가 실제로 그렇게 나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 분석결과는 타 방송사에 밀리는 경향이다. 본 조가 분석대상으로 삼았던 1우러~8월까지의 시청률 분석표를 보면 MBC의 시청률과 점유율은 KBS1에도 밀리고 있는 형세다. 그렇다면 그 원인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일단 MBC가 2,30대 층에게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다는 점을 그 첫 번째 이유로 들 수 있다. 2,30대에게 이미지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MBC를 지지하는 2,30대들이 TV를 많이 보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전반적으로 지상파 TV의 시청률이 하락세를 보이고 2,30대 층이 지상파를 떠나면서 MBC를 ‘좋아는 하되 시청은 하지 않는’ 현상이 보이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현장을 홈페이지 방문하거나 직접 방문하고 방문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맞벌이가족은 가족의 특성상 자녀양육기능, 자녀교육기능, 돌봄기능 등이 현저히 낮게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맞벌이가족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가족생활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맞벌이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본인의 생각과 함께 작성하시오
-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은 여성가족부가 2021년 4월 24일 발표한 방안이다 제4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 대해 알아보자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모든 제품이 동일하게 상품수명주기 4단계를 모두 거치지는 않는다 상당히 많은 신제품이 성공적이지 못한 도입기를 가지고 빨리 시장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반면 어떤 제품들은 아주 장기간의 성장기를 가지는 경우도 있고, 성숙기와 성장기를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각각의 사례를 찾아서 해당되는 이유(근거)를 기술하시오
- 대학생의 바람직한 소비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 모색 건전한 소비가치 정립, 친환경적이며 친사회적인 소비문화 등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자신만의 소주제의 제목을 정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관련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주요 기술을 2개 선정하고, 해당 기술의 개념, 원리, 장단점, 활용분야 및 기대효과를 제시하시오
-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분류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개념 관점 종류 특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