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가족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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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확인된 정보
가. 가족 성원 기본 인적 사항
나. 가족 배경

2. 체계로서의 가족
가. 가족 구조와 구성원의 개인력
나. 가족의 기능
다. 가족 발달 내력
라. 가족생활 주기와 과업 성취 평가

3. 근심 또는 욕구

4. 가계도

5. 생태도

6. 가족의 주요 욕구사정

7. 가족의 사례 개입
본문내용
나. 가족 배경
-결혼 : 1980년 11월 21일. 양 부모 모두 초혼. 전근면씨의 친척분 소개로 만나게 됨.
-종교 : 지배적 영향을 받는 종교는 없으나, 최근 전근면씨가 천주교, 기독교 등의 종교에 관심을 갖게 됨.
-인종 : 양쪽 모두 한국인
-언어 : 집에서 사용하는 언어 : 한국어
-기관에 처음 접촉한 날짜 : 2006년 11월 10일. 나상실씨와 나태한씨의 충돌에 대한 고민 으로 의뢰.

2. 체계로서의 가족
가. 가족 구조와 구성원의 개인력
▶ 대상자 전근면씨 (51세) (C.T) 개인력
클라이언트는 보험 설계사로 매일 사무실에 출근하여 업무 보고를 하고 난 뒤 고객 방문 활동을 한다. 동료들과의 경쟁(40대- 50대 기혼여성이 사무실 연령대의 대부분을 차지.) 의식을 느낀다. 자식들이 커가는 연령대가 비슷하여 자녀들의 학벌, 커가는 모습 비교와 업무량 비교, 상사의 업무량 지시등으로 긴장 상태를 경험한다. 밖에서 대인관계 업무와 많은 거리 이동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 스트레스에 시달려야 한다. 업무의 특성상 출근시간, 퇴근시간이 정해진 것도, 업무량이 정해진 것도 아니다. 아침부터 밤까지 더 많은 가입자를 만들기 위해, 기존 가입자의 관리를 하기위해서 하루하루 업무량 과부하 상황을 겪고 있다. 다음달까지 스케줄표가 가득 차다. 맏딸로써 동생들을 돌보아야 했던 어린시절, 학교 선생님이 되고 싶었던 클라이언트는 가족 내 자원 분배가 공평히 이뤄지지 못해 꿈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책임감 때문에 자신의 꿈을 고집스레 주장하지 못하고 그렇게 자신 안에 꿈을 묻어두었고, 딸이 그 꿈을 이뤄주기를 바랐다. 선생님이 아니라면, 공무원이 되어주길 바랐다. 새로운 가입자를 만들기 위해 교육청이나 관리공단 같은 공적 시설에 주로 방문하는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꿈이었던 선생님, 공무원이 된 그들을 보면서 아직도 조금 동요하지만, 그 씁쓸한 마음 때문에 딸에게 자신의 꿈을 이뤄줄 것을 강요했다. (꿈을 잊지 못해 선망의 대상이었던 곳으로 방문 활동을 한다.)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하는 공무원들의 모습을 보면서 딸이 편안하길 바라는 욕심이었다. 물론 자신의 딸(나상실)를 생각해서지만, 다른 삶의 모습, 독자적인 기준으로 살아가는 딸아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한다. 전근면씨는 여동생, 남동생이 있으며, 여동생은 나이차가 얼마 안 가 손이 많이 안 갔지만, 남동생은 나이차가 많이 나서 어릴 때부터 사소한 것에서부터 전근면씨가 신경을 많이 써 주었다. 동생들을 돌보고 가정 내 경제적 책임을 지는 등의 역할 전가를 원가족 시기에도 경험하여서, 현재 남편보다 자신이 경제생활의 부담을 많이 지는 것에 대해 크게 거부감은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신정자 외, 양서원, 2006
- 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 Malcolm, Payn. 나남출판, 2001
-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김동배·권중돈, 학지사
-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미국사회복지협회, 이팔환, 나눔의 집
- 사회사업실천론, 김융일· 조흥식· 김연옥 공저, 나남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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