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사회심리] 사회영향 -태도변화와 설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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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영향 - 태도변화와 설득
의사전달자의 특성
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2) 매력

메시지의 특성
1) 논리적 대 정서적 호소
2) 통계자료 대 개인 자료
3) 일방향 대 양방향의 제시
4) 의견차이의 크기
본문내용
사회영향 - 태도변화와 설득

들어가며,
현시대에는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구매를 촉구하는 광고, 홍보 등의 활동에 설득과 연계된 태도변화 심리를 적절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각인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합니다. 연예인이나 제품분야의 전문가를 활용하는 등의 방법을 광고에 활용하기도 하고, 양성된 전문 판매인을 두기도 합니다.
설득은 광고 뿐 아니라 우리 삶의 기저에 속속들이 깔려있습니다. 친구에게 돈을 빌릴 때나, 가게에서 흥정을 할 때 상대를 설득합니다.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데이트 신청을 할 때에도 우리는 설득을 합니다. 이러한 설득이 성공적으로 작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 하는 대중들이 늘어나면서 현사회의 베스트셀러 목록에 설득과 관련한 도서들이 다수 오르기도 했습니다.
상대를 설득하여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의사전달자와 그가 전하는 수단의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어떤 의사 전달자가, 어떤 메시지의 형태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지를 영화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의사전달자의 특성
1) 의사전달자의 신뢰성
(1) 전문성

[에린 브로코비치]
에린 브로코비치는 PG&E사를 대상으로 소송을 준비합니다. 오염된 수도로 인해 병든 600여명을 변호하여 소송을 준비하던 중 중재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끝까지 소송을 하려고 하면 항소에 항소를 거듭하여 10년 이상이 걸릴지도 모르므로 PG&E사에서 제시한 액수와 비슷하게 협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재를 하려면 주민들의 70%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주민들은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해 싸우려 의지를 불태우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중재에 대한 안내문이 나가고 주민들은 에린 브로코비치와 변호인 측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 때 변호사가 직접 나서서 중재에 대해 설명합니다. ‘10년 이상의 긴 싸움이 될 수도 있다. 1978년의 러브 카날 분쟁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중재를 승인하게 되면 지금 현재 급박하게 돈이 필요한 사람들이 돈을 활용할 수 있다.’ 라고 사람들을 설득합니다. 그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내세우고 사례를 들면서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변호사의 말에 따르면 이득을 볼 수 있음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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