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원예학] 정신지체를 가진 아동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정신지체를 가진 아동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 푸름이 친구들 소개 (서울대반) ◆
◆ 원예치료 프로그램 10회 ◆
◆ 사회원예실습 중간보고 ◆
◆ 최종결과 ◆
본문내용
◆ 사회원예실습 중간보고 ◆

1. 허브 향 맡고 차 마시기
∘ 진행자 : 김수겸
∘ 보조 진행자 : 김정현, 강소라
∘ 관찰자 : 김빛여울

<도입>
① 각자 소개하고 인사하기(악수)
②‘허브’에 대해 알려주기

<전개>
① 허브를 손으로 만져 향을 맡게 하기 (옆에 친구에게도 맡아보게 한다.)
② 허브 차 마시기 ( 뜨거운 물에 잎을 따서 넣는다.)
③ 로즈마리 화분에 이름 지어주기 (‘옥수수’)

<정리>
① 허브에게 손으로 흔들어주며 인사하기

☞ 첫 시간이라서 준비가 미흡했던 점이 다소 아쉬웠지만 아이들이 식물에 대한 거부감 없이 관심과 집중력을 보여 주었다. 첫 시간인 만큼 아이들의 기본적인 사항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 아이들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 식물을 통해 후각이나 촉각 등 평소에 의식하지 못했던 감각을 자극시켜 긍정적 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 정리 부분에서 서로의 느낌을 이야기하고 나누는 시간에는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었다. 특히 아이들끼리 이미지만을 가지고 붙여준 식물의 이름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되는 것으로 보아 식물을 통해 느끼는 그대로를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ydr0***
    (2008.03.16 21:25:14)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모든 생활을 의미한다고 한다. Kahn이나 Costin, Kadushin 등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다. 이 논의에서는 아동복지법과 위의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논의하고자 한다. 아동복지는 특수한 장애를 가진 아동뿐만 아니라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 그리고 모든 아동들이 가족 및 사회의 일원으로서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A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의의
  • 아동이 신체적․정신적․행동적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④ 지역사회의 환경이 아동의 욕구와 권리를 침해하는 상황이다. 2) 아동상담의 접근방법 ① 개별상담 개별상담은 개별지도사업이라도 불리며 아동을 치료하는데 1:1의 관계, 즉 전문가와 아동과 가족 및 그 환경간의 문제에 대해 개별적인 상담을 통해 아동의 인격발달 및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문제나 욕구를 가진 아동이 관련 상담기관에 의뢰되면 기관의 담당자는 의뢰된 문제의 성질

  • [관광사업론, 관광, 식물원, 식물원사례, 식물원현황,관광객이용시설업] [관광사업론] 식물원
  • 위한 현대판 노아의 방주인 셈이다. ⑥ 중요 업무-세계각지의 식물 수집-원주민과 식물이란 관점에서 많은 연구 이루어짐-식물분류(형태학적 방법-> 분자생물학 연구) 연구 주력-Seed Bank: 종자보존⑦ 교육프로그램-3년제의 원예학교(무료운영)-대학들과의 협정 -> 대학원 과정 공동 운영-공동연구-‘Index Kewensis 출간: 세계적인 식물목록(2) 큐 왕립 식물원 시설 http://blog.naver.com/funnycat?Redirect=Log&logNo=120025472409 ▪ 프린세스 오브 웨일스(The Princess o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치료, 지각-운동 발달 치료, 원예 치료 교육, 미성취 영재아 교육, 부모 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강사윤현숙 소장 외 7인수강료102,000원홍보방법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한 방법문제점(1)사설교육기관의 특성상 저소득층의 발달장애 아동을 가진 부모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이 크다.(2)타 기관과의 연계 교육 프로그램이 전혀 없다.보완점저소득층을 위한 반을 개설하고,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하여 사회 복

  •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 치료 - 치매 Ⅲ. 언어치료 1. 언어치료란? 2. 언어치료의 종류 참고문헌Ⅰ. 물리치료의 소개1. 물리치료의 개념1) 의미물리치료는 수술 및 화학요법(약물요법)이 아닌 전기, 광선, 물, 공기, 소리 및 운동요법과 각종 기구 및 기계 등 물리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이를 치료목적으로 개발하여 환자에게 적용함으로써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기능을 회복시켜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물리적인 치료법으로 설명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