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추락의 원인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교 권 의 정 의
■교 권 추 락 의 원 인 과 배 경
●제 도 적 원 인
●학 생 측 면 의 원 인
●학 부 모 측 면 의 원 인
●교 사 측 면 의 원 인
●사 회 적 원 인
■교 권 침 해 사 례
■교 권 추 락 의 해 결 방 안(토론)
본문내용
교권의 정의

1. 교 권[敎權, educational authority]
(1) 정의 : 정치나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되어 자주적으로 교육할 권리.
(2) 교권의 두 가지 측면
1) 교육자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교육하는 것으로, 남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 이는 근세 이후의 대학 자치와 같은 맥락이다.
2) 교육행정은 정권이양과 관계없이 독립성을 가지며, 정치세력으로부터 중립성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
(3) 교권과 교육행정과의 관계
오늘날 교육위원회 제도를 통한 중등교육 이하의 학교교육 행정이나 사회교육 행정이 중앙통제적인 정치권력에서 벗어나고, 일반 지방행정에서도 독립하여 교육 자치를 누리는 것 등은 교권이 존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직접 교육실천에 나서는 것은 교육자이며, 교육행정은 그에 필요한 여러 조건의 정비와 확립을 꾀하여야 하는 것으로, 이는 어디까지나 교육의 환경을 잘 갖추자는 것이지 교육 자체를 간섭하는 것은 아니다.
(4) 바람직한 교권의 방향
교권이 확립되어 있다고 해서, 교육자나 교육행정이 독선적인 판단을 내리고 독주해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그 배후에는 항상 국민의 의사가 뒷받침 되어야 하며, 국민 전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올바른 교육목표 달성에 주력하는 데서만 교권의 바탕은 공고히 다져질 수 있다.
2. 교권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교권 : 교사의 권리(적극적인 권리와 소극적인 권리로 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단체의 정치참여에 관한 논란과 향후 추진방안00
  • 교권을 되찾기 위한 고육책’ 운운한 것도 마찬가지다. 교사의 자긍심과 교권 회복은 정치활동이 아니라 교사로서의 경쟁력과 학생학부모로부터의 신뢰 구축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은 교원들이 더 잘 알 것이다. 교총은 헌법 제31조가 천명하고 있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물론 국가공무원법 제65조와 교원노조법 제3조가 각각 교사의 정치활동을 금지한 취지에 어깃장을 놓아선 안된다. 2004년 3월 헌법재판소가 초중고 교원의 정치활

  • [교육사회학] 교권붕괴의 해결방안 및 이를 극복한 사례
  •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2. 현실적인 상황에서 바라보자 무엇보다 우리는 교권 문제가 예전 같지 않은 교권의 현주소라고 생각한다. 교사의 권리가 최근 1,2년 사이에 급격히 추락한 것은 철학 없는 교육개혁정책에 세련되지 못한 추진 방식과 언론의 천박한 장단이 거들었다고 생각한다. 둘째로는 금전만능풍조라고 생각한다. 어느 아이들에게나 물어 보라. 자기의 적성과 특기를 실현할 수 있는 직업과 돈을 많이 받는 직업 중 어느 것을

  • 우리나라 학생체벌의 대안 모색
  • 교권의 추락을 주장한다. 뿐만 아니라 체벌의 대안이 제대로 마련되어있지 않은 상황에서의 체벌금지 조치는 학생들을 통제 불가능한 상태로 만들 뿐이라고 비판한다. 이러한 찬반 논쟁은 서울시교육청의 인권조례 공포 후 교육과학기술부가 이에 반발하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국회에 통과시킴으로써 더욱 과열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개정된 시행령에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두발, 체벌 등에 관한 학칙을 제정 할 수 있다’는 해석을

  • 지식위주의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안 [최신 레포트]
  • 교권, 교육부는 뒷짐=22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3시30분쯤 인천 Y중학교 3학년 교실에서 K군(15)이 종례를 빨리 끝내라며 교실을 나가려다 이를 제지하는 담임교사 S씨(23여)를 밀어 넘어뜨린 뒤 두 차례 걷어찼다. 특히 K군은 한 달 전에도 S교사에게 폭언했다가 학교징계위에 회부돼 특별인성교육을 받았다. K군은 현재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대안학교로 전학이 확정됐다.교육부는 사건이 터지고 사흘이 지난 22일 오전까지 인천 Y중

  • [교권]인권과 교권의 충돌로 인한 교권추락의 실태와 바람직한 교권 확립방안
  • 교권의 실추는 해결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로 남게 될 것이며 이는 교육이 하나의 공동체의 미래를 책임지고 담보한다는 측면에서 공동체 전체의 미래가치에 대한 포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교권을 행사하는 교육자들은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시각으로 학생과 학부모를 대해야 할 것이다.Ⅳ. 현장에서의 교권 추락 실태의 원인현장 교육에서 교권이 실추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