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을 위한 논술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방안모색
1.법과사회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2.미술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3.국어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Ⅲ.맺는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최근 논술은 대학 입학의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사안의 쟁점이 되는 것은 대학에서 출제하는 논술문제가 지나치게 어렵다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대학입학능력을 판별해야 하는 수능과 내신이 변별력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어려운 논술시험은 학생들의 현행 교육과정만으로는 대처하기 어려운 시험임으로 사교육을 조장하게 된다. 또한 그러한 사교육을 통한 겉핥기식 교육은 대학에서 논술시험의 본질인 창의력과 논리력, 감수성 등을 평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하게 된다.
이러한 논술시험의 문제를 일찍이 깨달은 몇몇 교사들은 자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 이것은 공교육 안에서 논술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까지 소수의 교사를 중심으로 통합적 사고를 요하는 논술지도의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각 지역교육청의 지도교사파견, 논술교사 학점제등의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지만 실천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에 정규 교과목의 토론식 수업을 제한한다.
Ⅱ. 방안모색
1.법과사회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