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생을 위한 논술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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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방안모색
1.법과사회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2.미술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3.국어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1) 본시 교수 ․ 학습 방안
2) 시간구성

Ⅲ.맺는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최근 논술은 대학 입학의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사안의 쟁점이 되는 것은 대학에서 출제하는 논술문제가 지나치게 어렵다는 것이다. 대학에서는 대학입학능력을 판별해야 하는 수능과 내신이 변별력을 잃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어려운 논술시험은 학생들의 현행 교육과정만으로는 대처하기 어려운 시험임으로 사교육을 조장하게 된다. 또한 그러한 사교육을 통한 겉핥기식 교육은 대학에서 논술시험의 본질인 창의력과 논리력, 감수성 등을 평가할 수 없다는 점에서 또 다른 문제를 양산하게 된다.
이러한 논술시험의 문제를 일찍이 깨달은 몇몇 교사들은 자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 이것은 공교육 안에서 논술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까지 소수의 교사를 중심으로 통합적 사고를 요하는 논술지도의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각 지역교육청의 지도교사파견, 논술교사 학점제등의 제도적 변화가 필요하지만 실천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에 정규 교과목의 토론식 수업을 제한한다.

Ⅱ. 방안모색

1.법과사회과 연계 논술 수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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