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공원 탐방과 자연학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1
(1) 생태공원이란
(2) 관찰 및 연구의 목적
(3) 관찰 및 연구의 방법
Ⅱ. 본 론
1.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 2
(1)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느낀 점 및 개선할 점
2. 강서습지생태공원 ‥‥‥‥‥‥‥‥‥‥‥‥‥‥‥‥‥‥‥‥‥‥‥‥‥ 4
(1) 강서습지생태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느낀 점 및 개선할 점
3. 월드컵 공원 ‥‥‥‥‥‥‥‥‥‥‥‥‥‥‥‥‥‥‥‥‥‥‥‥‥‥‥‥ 7
(1) 월드컵 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느낀 점 및 개선할 점
Ⅲ. 결 론 ‥‥‥‥‥‥‥‥‥‥‥‥‥‥‥‥‥‥‥‥‥‥‥‥‥‥‥‥‥‥ 11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생태공원이란
생태공원은 1920년 초, 네덜란드에서 시작되어 독일, 영국 등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새로운 개념의 주제공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생태적 접근방법에 의해 조성하고, 생태적 조성방법에 의해 설계한 공간에, 환경교육을 위한 자연관찰 기능을 부여한 공원을 뜻한다. 다시 말해, 생태공원의 일반 적인 목표는 생물서식처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탐방객들이 직접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여 자연친화적인 감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다.
산업이 발달하고 도시화되면서 도시에 사는 사람들은 점점 더 자연을 접하기 어려워져서, 주거지 가운데 자연환경을 끌어들여 좀 더 쉽게 자연을 접하고자 하면서 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 9월 25일 국내 최초의 생태공원인 ‘여의도샛강 생태공원’의 조성을 시작으로, 최근 들어 선진국의 영향을 받아 생태공원 조성이 활발해 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시민들이 좀 더 효과적으로 생태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연학습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의 생태공원의 수준은 아직 초기단계이지만, 이는 생물서식처를 복원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도시민들에게 생태계 관찰 및 자연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자연학습활동은 도시민들이 자연과의 접촉을 통해 자연을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아끼고 사랑하는 정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자립정신, 가치관 정립, 질서의식 함량 등과 심신단련, 학습훈련 등을 통한 품성 순화와 협동심 배양과 같은 전인교육의 기회도 마련해 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자연학습 프로그램이 활성화 될 필요가 있다. 생태공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정부에서도 생태공원 조성에 힘쓰고 있지만, 여전히 자연학습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이번 관찰 및 연구를 통해 자연학습 프로그램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내용의 구성과 질적 수준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서울시의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탐방’을 연구의 주제로 정하였다. 나아가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탐방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 또한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2)
- 잡다 AI 신역량검사(신역검) 선택질문복원과 예시답변 모음 (가치관 면접, 선택질문 둘 다 있음)
- 잡다 AI 신역량검사(신역검) 면접 질문복원과 예시 답 정리 모음(두가지 예시 다 있음)
- Skills for success3 해석(reading and writing UNIT2)-번역가 전문영한번역, 본문독해 한글번역샘플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군경조직의이해_군경조직에서 내담자의 부적응과 적응(마음치유)에 대한 자신의 이론 정리
- 군경조직의이해_군경조직에서 내담자의 부적응과 적응에 대한 자신의 이론 정리
- [수학] 적분표입니다.
- 나의 웰에이징 계획_인생 목표와 계획 설계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