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SCM의 정의

◎SCM 필요배경

◎SCM 국내외 현황
1)SCM의 국외현황
2)SCM의 국내현황

◎SCM의 기대 효과

◎SCM의 목표

◎SCM의 특징

◎SCM의 발전과정

◎SCM 구축 프로세스

◎SCM 도입효과

◎SCM 성공요인

◎SCM 도입시 문제점

◎사례
1)솔렉트론의 SCM 도입 성공사례
2)존슨&존슨의 SCM 도입 성공사례
3)시스코의 SCM 도입 성공사례

◎SCM의 발전방향과 전망
1)국내시장동향
2)성공적인 SCM의 전제조건
3)SCM의 전망과 관련된 기사
4)중소기업의 SCM의 도입 및 발전방향

◎결론
본문내용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긴밀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이 되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 라고 하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 구축의 패러다임(Paradigm)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일단 제일 중요한 참고 문헌이 없네요. ㅠㅠ
  • milan***
    (2007.11.12 23:36:24)
회원 추천자료
  • [SCM성공 사례 분석] SCM성공 사례 분석 - FedEx의 성공 사례 분석 레포트
  • SCM, 즉 E-SCM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이는 단일 기업의 공급사슬의 관점이 아닌 글로벌한 차원에서의 공급사슬을 관리할 수 있게 된 것이다.2. 전통적 SCM과 E-SCM의 차이① E-SCM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물자, 정보, 자금의 흐름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E-BUSINESS 수행과 관련된 공급 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경영기법이다. 따라

  •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물류 SCM
  • 정보기술 등의 급속한 진보와 함께 발전하여 이제는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최종제품이 고객에 이르는 전 과정 - 수주, 수요예측, 판매, 생산, 구매, 보관, 재고관리, 배송, 고객서비스- 의 모든 업무를 통합하여 이를 최적화 하는 통합물류 또는 공급사슬(Supply Chain, SC)이라는 개념으로 점차 발전하였다.SCM의 핵심은 수요예측, 경영기획, 조달, 생산, 물류, 판매 등 다차원적으로 전개되는 조직 간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과 관리이다. SCM은 현재 이러한 프로세

  • [경영정보시스템] MIS의 분석 및 정보시스템 도입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관리Ⅶ. 경영정보시스템 성공요인Ⅷ. 정보시스템 도입 성공사례1. 美 DB업체 - 오라클2. GM - e비즈니스 사업부3. Walmart -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 4. 현대건설 - ERP시스템5. 데이콤 - 지식경영시스템(KMS)6. 삼성카드사 - DB마케팅Ⅸ. 정보시스템 도입 실패사례1. ERP(전사적 자원관리) 도입 실패사례Foxmeyer사보잉(BOEING)사동우산업2. SCM(공급망관리) 도입 실패사례 삼보컴퓨터3. CRM(고객관계관리) 도입 실패사례 McCormick-Shilling벅스뮤직Ⅹ.결 론참고

  • [생산관리]SCM에 있어서 RFID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 론2.1 SCM 정의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는 자재 공급업체에서 소매에 이르는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리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이다. 그림 1. SCM 프로세스SCM은 1982년 올리버와 베버가 공급체인관리라는 용어를 논문에 처음 사용한 이래 바

  • [운영관리] 한국형 SCM(공급사슬관리)의 효과적인 성과방안
  • REPORT한국형 SCM의 효과적인 성과방안과 목:교 수 님:제 출 일:2004년11월2일제 출 자:제 목쪽 수I.논 문-1II.정부자료집-20III.저널-34IV.사 례-40V.각 부분 결론-53VI.최종결론-64VII.종합 출처표-66Ⅷ.출석표 및 회의록-67목 차I. 논문 논문 1. 공급사슬관리(SCM)의 기본개념 1. 등장배경 (1)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필요성 : 시장주도권이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 이동하였다. (2) 기업의 글로벌화 : 유럽경제연합의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