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모직 패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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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본론
2. 기업소개
3. 제일모직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4. 제일모직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결과
5. 사회공헌의 효과
6. 그 밖의 외국/국내 패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7. 타 산업군에서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결론
8. 소비자 입장에서의 고찰
9. 마케터 입장에서의 고찰
10. 타 산업에의 응용
참고 문헌(자료출처)

본문내용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한 가지 질문이 더 해져야 한다. ‘누구를 위해서 돈을 버는가?‘ 이며 그 대답은 주주와 종업원 등 회사 관계자로 한정되지 않는다. 글로벌 기업들은 자신들의 존재 이유를 사회를 향해 넓혀 가고 있으며 기업이 발전함으로써 공동체를 살찌우는 것으로 본다.

세계 최대의 휴대폰업체인 노키아의 요르마 올릴라 회장은 보다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책임 있는 비즈니스를 통해 성장 기반을 다지고, 동시에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내는 것이 올바른 사회 책임 경영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는 기업의 일차 목표인 이윤추구와 전통적인 경제가치를 넘어 보편적인 인간적 가치의 실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관에 비추어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적 윤리를 준수하여야 함을 뜻한다. 경제적 법률적 의무뿐만 아니라, 재량적 책임(지역사회에 및 생활의 질 향상), 윤리적 책임(윤리적 행동), 법률적 책임(법률 준수), 경제적 책임(수익 창출)등의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일반적으로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기반을 삼을 뿐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법적·윤리적 책임으로서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경영활동 과정 중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을 사용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자선적 책임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책임을 기업에 부과된 사회공헌의 책임으로 이해한다.
참고문헌

www.sportsworldi.com
http://www.cii.samsung.co.kr/about/about_set.htm
http://weekly.hankooki.com/
http://www.tomboycompany.co.kr/
www.apparelnews.co.kr
www.appnews.co.kr
-이 타임즈 종합 일반뉴스
-박찬영. 1997,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평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지현, 2004, "[아름다운 기업, 훈훈한 세상]" '사회공헌 마케팅 활발' 국민일보 2004년 11월 23일자
-이상민, 최인절, 2002,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2003(Corporate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3)
-최숙희,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4
-LG주간경제 [사회적 책임 활동도 성과 측정이 중요하다]2006.9.14일자]
-김순웅(200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공익연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 공익활동중심)
-이정호(2003),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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