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모직 패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본론
2. 기업소개
3. 제일모직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4. 제일모직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결과
5. 사회공헌의 효과
6. 그 밖의 외국/국내 패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7. 타 산업군에서의 사회공헌 활동 사례
결론
8. 소비자 입장에서의 고찰
9. 마케터 입장에서의 고찰
10. 타 산업에의 응용
참고 문헌(자료출처)
- 본문내용
-
서론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한 가지 질문이 더 해져야 한다. ‘누구를 위해서 돈을 버는가?‘ 이며 그 대답은 주주와 종업원 등 회사 관계자로 한정되지 않는다. 글로벌 기업들은 자신들의 존재 이유를 사회를 향해 넓혀 가고 있으며 기업이 발전함으로써 공동체를 살찌우는 것으로 본다.
세계 최대의 휴대폰업체인 노키아의 요르마 올릴라 회장은 보다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책임 있는 비즈니스를 통해 성장 기반을 다지고, 동시에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내는 것이 올바른 사회 책임 경영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는 기업의 일차 목표인 이윤추구와 전통적인 경제가치를 넘어 보편적인 인간적 가치의 실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관에 비추어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적 윤리를 준수하여야 함을 뜻한다. 경제적 법률적 의무뿐만 아니라, 재량적 책임(지역사회에 및 생활의 질 향상), 윤리적 책임(윤리적 행동), 법률적 책임(법률 준수), 경제적 책임(수익 창출)등의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일반적으로 크게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경제적 책임으로서 기업이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생산하여 스스로 존재하는 기반을 삼을 뿐 아니라 사회의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법적·윤리적 책임으로서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경영활동 과정 중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된 방법을 사용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이해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가 바로 자선적 책임인데, 일반적으로 이러한 책임을 기업에 부과된 사회공헌의 책임으로 이해한다.
- 참고문헌
-
www.sportsworldi.com
http://www.cii.samsung.co.kr/about/about_set.htm
http://weekly.hankooki.com/
http://www.tomboycompany.co.kr/
www.apparelnews.co.kr
www.appnews.co.kr
-이 타임즈 종합 일반뉴스
-박찬영. 1997,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평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서지현, 2004, "[아름다운 기업, 훈훈한 세상]" '사회공헌 마케팅 활발' 국민일보 2004년 11월 23일자
-이상민, 최인절, 2002,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삼성경제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2003(Corporate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3)
-최숙희, 윈윈전략으로서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 2004
-LG주간경제 [사회적 책임 활동도 성과 측정이 중요하다]2006.9.14일자]
-김순웅(200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공익연계 마케팅에 관한 연구
(삼성그룹 공익활동중심)
-이정호(2003), 윤리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