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 서 론
■ 유한킴벌리의 역사와 현황
■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과 경영방침
■ 성공요인
● 품질경영
● 신인사제도
● 윤리경영
● 환경경영
■ 교 훈

Ⅱ.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 서 론
● 소니기업소개
■ 본 론
● VTR전자업계흐름
● 소니의 BETA방식 VTR
● 마츠시타의 VHS방식 VTR
■ 실패요인분석
■ 결 론
■ 시사점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유한킴벌리의 성공사례
■ 서론
유한킴벌리는 국내에서 외국 거대 기업인 P&G나 여타의 한국 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와중에서도 주요 생산 품목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량기업이다. 유한 킴벌리는 2003년 Hewitt Associates에서 발표한 아시아에서 근무하기 가장 좋은 직장조사에서 한국 내에서 1위, 아시아에서는 6위를 차지하였다. 그 밖에도 이 회사는 년 대한민국 기업이미지 대상 윤리경영부문 최우수상, 최고의 경영자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본 사례에서는 유한킴벌리가 이렇게 매우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된 이유를 찾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과 전략, 그리고 전략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구조와 보상시스템, 교육과 훈련간의 효과적인 연계, 윤리적 경영과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경영에서 유한킴벌리 경쟁력의 원천을 찾았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을 먼저 살펴보고, 구체적인 기업 전략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유한킴벌리의 역사와 현황
유한킴벌리는 한국법인인 유한양행과 미국법인인 Kimberly-Clark Corporation의 공동출자로 1970년 3월에 창립된 회사이다. 이 회사에서는 2006년 현재 액 1,600 여명의 종업원이 일하고 있으며, 생산품목은 150여개, 2005년 매출액 7,743억원, 순이익 893억원을 달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국현, 조동성(2005),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경영, 유한킴벌리』, 한스미디어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김성수, 천장현, 『유한킴벌리의 신인사제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최종태, 이준우, 『유한킴벌리의 전략과 조직관리』,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한국소니 홈페이지 (http://www.sony.co.kr)
소니 홈페이지 (http://www.sony.co.jp)
현명(2001), 『초고속인터넷시대의 소니그룹 전략변화와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정수, 이덕희(2003), 『표준화 결정요인 분석과 표준획득 전략-IT산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이데이노부유키(1998), 『SONY 리제너레이션 대혁명(복잡계 경영)』, 평범사
마쓰오카 다케오(2000), 『소니의 선택, 소니의 성공』, 연합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잡계와 기업경영
  • 사례웰치는 1981년 GE의 역대 최연소 회장이 되어 20년 동안 GE를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의 의사결정은 물론 실패한 것도 있지만 하나하나가 성공적이었으며, 모두 경영학 교과서에 실릴 만큼 혁신의 아버지로 불렸다. 거스너 역시 1993년 무너져가는 IBM을 다시 일으켜 세운 최고의 CEO로 꼽힌다. 적자투성이였던 IBM이라는 거함을 세계 최고의 IT기업으로 거듭나게 만든 그는 최고의 구원투수로서 그 역할을 잘 수행해냈으며, 그가 내린 의사결

  • [국제경영학]삼성전자의 명품 TV, LDP/ VCD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3개 거점도시 서비스 센터에는 24시간 기술요원을 대기시켜 소비자의 전화문의에 답했고 제품을 시판하기 전에 중국 소비자 제품사용습관을 면밀히 파악, 사전에 대처한 게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삼성전자측은 이밖에 중국 소비자들이 일본제품을 선호하는 점을 극복하기 위해 북경, 상해 등 대도시를 집중 공략하는 일본회사들과는 달리대도시외에 각 성의 25개 주요 도시로 공략거점을 확대 한 것이 성공의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 인재경영 및 친환경 경영연구
  • 성공기업사례분석 1-유한킴벌리유한킴벌리는 화장지, 미용티슈, 아기기저귀, 생리대 등을 생산, 공급하는 전문 생활용품 업체이다. 1970년 3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기본사명으로 삼고 있다. 국내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아기기저귀 등을 소개하였으며, 현재 화장실용 화장지 크리넥스 바스룸 티슈, 미용티슈 크리넥스, 생리대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방식에 도취되어 20세기를 풍미해왔지만 무조건적인 서양식 경영방식의 도입은 폐단을 낳기 시작하였고, 심지어 서양 기업들조차 그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기존의 서양식 경영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양과 서양의 경영방식을 조합한 융합형 경영방식이 절실해지는 시기가 도래했다.그러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 기업들의 성공사례를 G-KRP-I 관점을 통해 분석해보고 지금 현재 우리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를 파

  • [서비스 마케팅] 노키아 기업소개와 swot 분석 7p를 통한 마케팅
  • 실패 사례6-1. 한국시장에서의 실패(1) 문화적 측면가. 현지화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부적절노키아는 세계 1위의 휴대폰 제조업체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브랜드이다. 자칫하면 이름 때문에 일본 브랜드로 오해 받기도 하는 이 브랜드는 예전에 우리나라에서도 활동을 했었고, 비록 지금은 시중에 판매가 되지는 않지만 엄연히 회사는 존재한다. 그렇다면 노키아는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기를 펴지 못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