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머크사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 o n c e p t
목 차
(1) 윤리경영의 등장배경 및 소비자의 7대 권리
(2) 머크 기업소개
(1) 머크의 배경과 연혁 (2) 머크의 현위치
(3) 머크사의 기본적 기업이념과 윤리
(4) 머크사의 비영리적 경영활동 (대외적)
(1) 사례1 (아프리카 사례) (2) 사례2 (일본 사례)
(5) 머크사의 위기
(6) 머크사의 위기극복
(1)신념을 지켜라 (2)윤리적 행동의 장려
(3)여러가지 프로그램 (4)고객 서비스
(7) 위기 그 후.
(8) 머크사의 사회공헌활동
(9) 시사점
본문내용
머 크 ( M E R C K ) 제 약 회 사
2. 기업소개
(1) 머크의 배경과 연혁
미국 포cbs지로부터 '가장 존경받는 기업' 7년 연속 1위,1983년부터 1999년까지 17년간 베스트 top10 에 16차례 선정. 워킹마더지 선정 '여성이 가장 일하기 좋은 회사' 10차례 베스트 10기록, 포춘지 10대 장기 투자 전망 기업으로 추천, 2001년 비즈니스 위크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제약업계 1위, 전체 28위인 머크
하지만 그 이름은 이제 단순히 제약회사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환자를 위한 마음과 고통받는 인류를 위한 봉사, 그리고 과학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 용기와 헌신으로 인류의 역사를 개척해 온 긍지와 자부심의 또 다른 이름이다.
머크는 현재 영업중인 화학 및 제약 회사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기업중의 하나이다.
1827년 Heinrich Emanuel Merck는 고품질의 규격화된 많은 화학제품에 이어 대규모 알카로이드의 생산을 시작 1889년 Heinrich Emanuel Merck의 손자인 Georg Merck가 New York에서 회사를 인수 1891년 Merck & Co.사를 설립 1900년 머크는 10,000 여 개의 제품을 공급하며 전세계에 설립된 자회사를 통하여 세계각국으로 수출을 하였는데 / 2차세계대전 때 독일 본사와 결별하고 완전한 미국 기업으로 변신하였다. 1943년 산학협동연구로 개발한 스트렙토마이신의 독점 특허권 양도결핵퇴치에 공헌 1953년 샤프 앤드 돔 (Sharp & Dohme) 사와 합병 1987년 실명을 유발하는 기생충 질환 치료제인 멕티잔 개발
전세계 2천만명에 무상 지원 1993년 경제지 포춘이 선정하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7년 연속 1위(1987~1993) 1994년 MSD KOREA 한국지사 설립 1998년 세계 70여개국에 지사, 총매출 32조2천8백억원,
연구개발투자 2조천백억원의 거대 제약기업으로 성장 Merck & Co. 는 독립적인 미국 회사가 되었으며 그 동안 세계에서 가장 큰 제약회사로 성공하였다. Merck의 미국계 지사는 EM Pharma , EM Industries, Inc. 및 EM Science 와 Canada BDH Inc. 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 미국 Merck & Co.는 본사이며, 다른 나라에서는 Merck Sharp & Dohme(MSD) 이라는 상표로 미국 및 캐나다 외 지역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
.
.
9 머크사의 윤리경영이 주는 시사점
(1) 대안경영관점에서의 윤리경영
기업의 1차적 존재목적인 이윤추구라는 가치보다 더 우선하여 '약은 돈벌이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닌 인류에 대한 질병으로부터의 고통해방'이라 는 자사의 기업경영이념을 실현하고 몸소 행동으로 나타낸 모범기업이다.
이러한 머크사의 기업이념 우선적용의 경영특징은 대안경영의 관점으로도 볼 수 있다.
바람직한 기업이념을 사회에 실현하고, 또한 동시에 기업의 1차적 존립목적인 이윤추구도 달성한 효과적인 결실을 거두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단기적 이익에만 집착하여 결국에는 사회 윤리적원칙도 무시, 경시함으로써 결국에는 파산하고, 국민들의 손가락질을 받는 여타 보통기업과는 정말 훌륭한 기업이라 아니할 수 없다.

-> 소비자와의 믿음과 신뢰,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기업의 이미 지는 값어치로 환산 불가능한 귀중한 자산이다. 이러한 자산을 동시에 얻어가면서 기업의 1차적목적인 이윤추구에 매진하는 것 이 기업의 정도(定道)이며, 대안경영의 출발점이 된다
(2) 경영자세와 이념
*근본 문제를 풀겠다는 경영자세
-위기상황에서 단기적 처방보다 장기적 대책 주력. 신약 개발, 회사제품의 가치를 고객에게 입증하기 위한 전략 선택. →원론적으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해결방안 모색
*조직구성원과 의사소통 능력
-회사의 위상이 추락할 때 생산성을 높이고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직원의 사기를 높 이는 것이 필요. 사외미팅 등의 격의 없는 대화
* 기업이익보다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경영이념
-1백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머크사의 창업이념은 회사의 이익보다 인류의 복지를 중시.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속성을 갖기 위해선 사회적 책임등 기업의 가 치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 dream***
    (2011.05.20 20:33:01)
회원 추천자료
  • [경영윤리] Merck 제약회사와 윤리경영
  • 윤리적 경영인류 건강을 위한 윤리적 결단환경보호에 대한 투자Merck 사의 비윤리적 사례국내사례(유한양행)와의 비교유한양행의 기업이념사회공헌활동유한양행의 비윤리적 사례토론문제결론참고문헌Merck 제약회사 소개기원현재 머크(Merck)라는 사명을 사용하는 글로벌 기업은 독일 머크(Merck KGaA)와 미국 머크(Merck & Co.)가 있다. 독일 머크사의 한국법인은 한국 머크이며, 미국 머크사의 한국법인은 한국MSD이다. 독일 다름슈타트(Darmstadt)에 본

  • [기업분석] 머크사(MERCK) 기업보고서
  • 기업이념과 윤리-인류의 건강을 지키고 향상시킨다.우리의 모든 활동운 이 목적을 달성했느냐에 의해 평가된다-정직성과 도덕성-기업의 사회적 책임-모방이 아닌 과학에 기초한 혁신-모든면에서 초일류인 회사-이익추구, 그러나 인류에 봉사함으로써 얻는 이익(3) 머크의 CEO와 조직도1. 레이몬드 길마틴1941년 출생1963년 유니언대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한 뒤1968년 하버드대에서 경영학 석사(NBA)를 취득, 테크노 CEO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갖췄다.196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의 평생교육시스템(4조 교대제를 중심으로)
  • 경영의 실천, 회사 성공의 주역인 인재의 양성, 성공에 기여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고객이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

  • [기업법] LG 전자 -터지는 밥솥 사건으로 본 기업윤리
  • 경영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부회장은 압력밥솥 사고로 기업 이미지에 큰 상처를 입었다며 금전적 손실보다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명예가 손상됐다는 것은 글로벌 톱3을 지향하는 우리에게 심각 한 타격이라고 밝혔다.그는 이번 일이 불행한 일이기는 하지만 타산지석으로 삼아 품질혁신과 고객 감동에 매진한다면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주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독려했다.▪ 김 부회장은 특히 이번 리콜을 통해 회사는 정도 경영과

  • [조직행동론] 다양성에 대하여-한국 MSD 인사시스템 사례 중심
  • 기업철학을 실천하는 윤리적인 사업원칙한국MSD는 ‘의약품은 환자를 위한 것이지 기업의 이윤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윤은 결과로 오는 것이며, 환자 중심의 철학을 지키는 한 이윤이 따르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라는 조지W 머크 회장의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모든 사업을 전개한다.이러한 MSD의 기업이념은 투명한 경영, 정직한 영업 마케팅 등의 윤리적 사업방식(Ethical Business Practice)을 통해 일과성 있게 추진되고 있다.전립선 비대증, 골다공증,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