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우리나라 기업의 종업원 노후생활 안정 프로그램 도입 사례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3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 노후 생활 안정의 중요성
1) 노후 대책의 중요성
2) 기업 노후 대책의 중요성
2. 기업 노후 대책의 종류
1) 퇴직연금제도
2)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
3. 기업 노후 대책의 시사점
1) 퇴직 연금제도의 문제와 시사점
2) 기업의 아웃플레이스먼트 강화
- 본문내용
-
1.기업 노후 대책의 중요성
1)노후 대책의 중요성
고령화추세 및 노후 대비의 중요성
-2005년 한국의 65세이상 노인인구는 약 438만명으로 전체인구의 9.1%이며
매년 20만명씩 늘어나 2010년에는 535만명, 2020년에는 782만명에 달해 전체인구의 15%를 넘어설 것이라고 통계청은 전망함.
- 2020년경에는 약 6.6명중 1명이 노인이 될 것임.
-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노인 부양부담은 2005년 약 8명당 노인 1명에서 2030년이면 3명당 1명꼴로 증가
-55세 이상자들의 평균 퇴직연령: 53세
-평균근속기간 :20년10개월
-정년 퇴직율 : 11%
-증가하는 조기퇴직 추세
-
- 전체 인구 중 노인이 차지 하는 비율이 높아 지고 있으나, 조기 퇴직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적절한 노후 대책이 없을 시에는 점점 길어지는 노년기를 충실하게 보낼 수 없다는 것 의미한다.
2)기업 노후대책의 중요성
<3층 사회보장 이론>
적절한 노후 보장을 세 가지 층에서 살펴보는 이론
1층보장은 국민연금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보장을 하는것이고,
2층보장은 퇴직연금으로 기업차원에서 보장을 하는것이고,
3층보장은 개인연금으로 개인차원에서 보장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