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브랜드]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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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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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딩에 대한 주제선정 이유
2.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개요
4.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현황
5. 현대자동차의 산타페 브랜드 개발 사례
6. 산타페의 SWOT 분석
7. 산타페의 브랜딩 전략 성공요인 분석
8. 결 론
9. 조원의 역할
1.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브랜딩에 대한 주제 선정 이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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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제 시장과 소비 시장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한국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외환 부족 및 국내 기업의 과잉 투자에서 비롯된 IMF의 구제 금융 시대의 여파가 현재까지도 연장되고 있고, 이와 같은 경제 상황은 이미 장기화 되어 지속적인 불황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WTO로 대표되는 자유무역체제와 국제유통시장의 개방으로 내수 시장에서의 국내외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으며, 특히 내수 시장과 해외시장이 통합되는 이른바 글로벌화가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환경하에서 지금과 같은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하여 우리 경제의 활력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이처럼 해외 시장에서의 우리 기업의 점유율을 높이고 채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제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 우리 제품의 가장 큰 문제점인 브랜드 경쟁력의 취약성(즉, 우리 브랜드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낮은 인지도 및 선호도)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마케팅 협회(AMA :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의하면 브랜드는 어떤 판매자의 제품과 서비스의 동일성을 나타내고, 경쟁자들의 제품과 서비스로부터 차별화 하기 위한 이름, 문구, 사인,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 중 둘 이상의 결합을 의미하는데,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고조되기 시작한 학계와 기업의 브랜드력에 대한 관심은 글로벌 시장 하에서 더욱 더 증가하여 이제는 기업의 우수한 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직 국내 브랜드 자산 가치는 세계 유수 브랜드의 그것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이 사실이다. INTER BRAND의 2005년 조사에 따르면 COCA-COLA의 브랜드 가치는 675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MICRSOFT 599억 달러, IBM 534억 달러로 그 뒤를 잇고 있다. 국내 브랜드 중에서는 삼성이 149억 5600만 달러, 그리고 현대 자동차가 34억 800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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