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한식문화 수출 - 놀부의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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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2.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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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레포트나 논문의 끼워 넣는 문장으로 유용하게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기업인 놀부등의 사례 연구도 같이 넣어 드렸습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글로벌 시대 -기업들의 국제화
3. 한식 프랜차이즈의 매뉴얼화 성공
4. 끊임없는 개발
5. 기업의 사회활동
6. 중국진출, 세계진출
7. 그리고 문화전도사
8. 놀부 - 기업분석/ (주) 놀부의 기업소개서분석
9. 기사자료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위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중국에 정착한 한국교민들이나 이곳 중국인들 또는 더 나아가 모든 지구촌 사람들의 삶의 방식은 매우 다양화되고 급속한 변화 속에서 세련된 문화를 누리고 있다. 기업의 글로벌화를 외치며 국내외의 크고 작은 기업들은 좁은 자국을 벗어나 각각의 양태로 세계화로의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것이 어느 기업이나 경영의 핵심이라 아니 할 수 없다. 모든 국제적인 수요가 그러하듯 다양성과 일원성을 동시에 가지는, 뛰어들기 쉽지만은 않은 시장이다. 기업의 세계화는 자국, 자기업의 특성을 뚜렷이 갖추면서 지구촌의 대중화에 민감하게 발맞추어 가는 자가 승리자가 이닐까? 한국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한 브랜드가 국내외에서 600개 가까운 점포망을 가지고 이미 국내에서는 맥도널드의 신화를 넘어선 전례 없이 성공적인 발전을 거듭 중인 기업을 소개 하고자 한다.

1. 한식 프랜차이즈의 매뉴얼화 성공
한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한국 대표 외식기업 (주)놀부 (대표 김순진)는 1987년에 놀부보쌈 브랜드가 태동이 됐다. 5평의 작은 식당으로 시작해서 국내외 59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굴지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연간 외형매출은 전국 5,500억 이르며, 전국 종업원 수가 5,000명이 넘고 일일 방문 고객수만도 10만 명을 상회한다. 한식은 계량화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조리법의 매뉴얼화를 통해 한식의 현대화 및 대중화를 이룬 한식전문 외식기업이다.
참고문헌
정수경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 , 중앙M&B
제임스 그레고리 , 『성공적인 기업이미지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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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내용이 많고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 sung3***
    (2008.11.21 13:1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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