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쌍화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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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쌍화점 형성시기
3. 쌍화점 작자문제
4. 쌍화점 원문과 내용해석
5. 쌍화점 골계
6. 쌍화점 전승원인
7. 충렬왕과 쌍화점의 현대적 해석
8. 감상과 마무리
본문내용
<쌍화점(雙花店)>은 고려속요 가운데서도 그 노골적인 표현으로 말미암아 조선조 양반계층에 의해 사리부재(詞俚不載)로 거론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쌍화점(雙花店)>의 노랫말이 실려 전하는 문헌은『악장가사』,『악학편고』,『대악후보』이고, 급암의 소악부와『고려사』악지에는 ‘삼장(三藏)’이라는 제목 하에 쌍화점과 같은 내용의 가사가 한문으로 전하고 있으며,『시용향악보』에는 쌍화점을 한시로 개작한 것으로 보이는 쌍화곡(雙花曲)이 실려 있다. 『악장가사』,『악학편고』에는 쌍화점의 노래 말만 적혀있고,『대악후보』에는 노래 말과 함께 악보도 실려 있다. 앞에서 보듯이『악장가사』와『악학편고』의 가사는 거의 유사하고,『대악후보』에는 악보와 함께 1연은 온전하게 전하나 2, 3연은 부분만이 전하며 4절은 전하지 않는다.
<쌍화점(雙花店)>은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그 제작연대와 작자에서부터 내용분석에 이르기까지 여러 이견이 분분할 뿐 어떤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쌍화점을 해석해보고 해석의 여러 가지 관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쌍화점에 조금이나마 가까이 접근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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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가요의 어석, 반도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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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가 연구, 고려원, 1986
한국고전문학이론, 정음사, 1966
고려속요의 연구 정음사 1976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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