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중국 WTO가입후 다국적기업의 중국투자 추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투자력의 강화 : 중국투자에 있어 새로운 투자붐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2) 투자 프로젝트의 시스템화 : 다국적기업의 중국투자 분야 조정.
3) 투자지역의 집중화 : 다국적기업의 투자지역 조정
4) 투자방식의 다양화 : 다국적기업의 투자방식 조정
5) 투자와 관리체제의 일체화
- 본문내용
-
최근 대형 다국적기업의 대중국 투자는 중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현대적 다국적기업과 전통적 다국적기업을 구분하여 비교해 보면 전자의 경우는 중국 제조업 발전에서의 위상이 이미 ‘1개 센터에서 다수 센터로 바뀌고 있다. 즉 중국이 이들 다국적기업의 생산제조 센터뿐만 아니라 다국적 구매 센터, 연구개발 센터, 서비스 센터 및 지역 운영 센터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신태용, “다국적기업의 중국 경영”, 『국제지역정보』제7권 제10호(통권 123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종합센터, 2003.10.1
중국의 WTO 가입은 이런 다국적기업의 중국투자와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신세기가 시작할 때 즈음 세계경제의 판도는 점차 새롭게 변화되기 시작했다. 다국적기업의 전세계 네트워크 또한 새롭게 조정되었다. 관리 및 운영센터, 제조센터, 연구개발센터 등은 다국적기업의 전세계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중국은 이미 많은 다국적기업의 제조센터가 되었다. 중국은 또한 일부 다국적기업의 연구개발센터가 되기 시작했으며, 중국의 WTO 가입 후의 금융, 도매, 소매 등 서비스업의 개방에 따라 중국은 또한 다국적기업의 관리 및 운영센터가 되고있다.
중국의 WTO 가입은 중국이 경제 글로벌화의에 전면적으로 합류했음을 의미한다. 중국은 WTO의 요구에 발맞추기 위해 외국인 투자와 관련한 법률을 개정하였으며, 외국인 투자를 촉진하는 신정책을 제정하였다. 법제환경, 정책환경, 행정환경을 포함하는 투자환경은 한층 개선되었다.
중국의 WTO 가입으로 다국적기업이 세계전략을 중국에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따라서 중국의 WTO 가입이라는 환경을 맞이하여 세계의 유명한 다국적기업은 그 세계전략의 필요에 근거하여 기업의 세계전략 중 그 위치를 중국에서 확보하는 것에 대해 새롭게 고려하기 시작했으며, 중국에서의 경영전략을 조정하여 중국을 그 세계 경영 네트워크 안에 전면적으로 포함시켰다.
다국적기업의 중국투자 신동향은 투자력의 강화, 투자 프로젝트의 시스템화, 투자지역의 집중화, 투자방식의 다양화, 투자와 관리의 일체화로 나타난다.
1) 투자력의 강화 : 중국투자에 있어 새로운 투자붐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대외경제무역합작부의 통계에 따르면 2001년 1-12월 중국의 외자계약액은 692억달러로서 동기대비 10.43% 증가하였으며, 실제사용 외자액은 468억달러로서 동기대비 14.90% 증가하였다. 2002년 1-6월 외자계약액은 440억달러로서 동기대비 31.47% 증가하였으며, 실제사용 외자액은 2469억달러로서 동기대비 18.69% 증가하였다. 2002년 6월말까지의 외자계약액은 7,893억달러였으며, 실제사용 외자액은 4,198억달러였다. 중국통계국(中國統計局), 『中國經濟景氣月報』, 2003.1
1979-2001년 외상의 중국투자는 대체적으로 3단계를 거쳤다. 1979-1991년 외상은 중국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유명한 다국적기업의 중국투자는 그리 많지 않았다. 1992년부터 외상의 중국 투자붐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2001년부터 외국인투자는 현격하게 증가하였으며, 새로운 투자붐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