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행정] 행정가와 교사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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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Ⅱ. 행정가와 교사와의 갈등 사례와 해결 방안 ----------------------2
1. 교재 요약 ----------------------------------------------------------2

2. 새로운 갈등 사례 ----------------------------------------------------6


Ⅲ. 결론 ------------------------------------------------------8


참고문헌 ------------------------------------------------------8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사들은 교육 현장에서 교육 목적을 달성하는 노력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유형의 갈등을 겪게 된다. 특히, 학교 조직의 단합을 저해하는 갈등의 경우, 교장의 입장에서는 최대한 회피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 갈등이라는 것은 사라질 수 없으며 분열을 초래하는 갈등은 최소화하되, 조직에 긍정적인 힘이 되도록 전환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사를 포함하여 갈등을 대면하는 당사자들은 갈등을 처리하고 해결하는 방식에서 대립적인 관계를 조성하는 방식에 익숙해져 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에도 장애가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유형의 갈등에 직면했을 때, 교사들이 어떻게 그 갈등을 효과적이고 조직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이 갈등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인식하고 분석해야 한다. 갈등현상의 긍정적인 해결은 교사의 효능감을 높일 뿐만 아니라 결국은 학생의 학습결과를 증진시키기 때문이다.
교사가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행정가인 교장의 역할이 강조된다. 교장은 수업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향상시키는 일에 책임을 지는 수업 지도자이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도 효과적인 학교의 특징 중 하나가 교장의 수업지도성이라고 밝혀진바 있다. 문제는 교장이 수업지도력을 발휘하고자 할 때, 교장이 수업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여러 교사들이 의문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있다. 교사는 교장이 수업에 관여하는 것을 싫어하고 교장으로부터 수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 때문에 전문적인 것에 관해서는 동료교사에게 더 많은 조언을 구하며 전문적 자율권을 주장한다. 이처럼 교장의 지도성과 교사들의 전문적인 수용권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논의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는 교장과 교사와의 갈등 뿐 아니라 동료 교사들 간의 갈등도 나타내고 있다. 교재에 제시된 사례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사례에 대하여 요약하였으며, 또 다른 새로운 갈등사례를 제시하였다. 교사의 전문적인 수용권과 교장의 지도성이 어떤 갈등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동료 교사들 간에는 어떤 갈등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성은(1999). 학교변화와 열린행정. 서울: 교육과학사.
이남호(2006). 교사가 인식하는 갈등현상과 교장의 갈등관리 관계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이석열(1997). 교장의 수업지도성과 교사의 전문적 수용권과의 관계. 교육발전논총 제18권 제1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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